도랑춤

목차
관련 정보
도랑춤
도랑춤
무용
작품
제주도 무굿에서 추는 춤.
목차
정의
제주도 무굿에서 추는 춤.
내용

제주도 무굿에서 추는 춤. 굿의 진행과정에서 주로 신을 맞이할 때, 잡귀를 몰아내거나 오신(娛神 : 신을 즐겁게 함.)할 때, 그리고 신을 보낼 때의 의례를 구체화 내지는 강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점(占)을 치거나 사설의 보조수단으로 행하는 수도 있다.

제주도의 무속무용을 가리켜 ‘도랑춤’ 또는 ‘감장도는 춤’이라 하는데, 춤의 구조는 제자리 회전과 원선상(圓線上)의 회전을 하면서 몇 가지의 손짓과 절을 가미하게 되고, 춤이 끝나면 흔히 점을 친다.

보편화된 춤사위를 보면 ‘맴돌이사위’는 무구를 들고 팔을 몸 앞에서 상하로 흔들면서 도는 동작을 말하며, ‘걸치기와 뿌림’은 신칼을 들고 먼저 왼손을 오른팔에 뿌려 걸치고 오른손을 밖으로 틀어 뿌린다.

‘어깨메고 뿌림’은 왼손목을 꺾어 신칼을 위로 올려 왼쪽 어깨에 메고 다시 왼손목을 꺾어 몸 앞으로 뿌려 내린다. ‘신맞이’는 왼발을 왼쪽으로 벌려 딛고 양팔 손목을 꺾어 신칼을 앞으로 뿌려 양손을 몸 앞으로 모으면서 고개를 숙여 절을 하고, 오른발을 왼발 뒤로 가져가 반바퀴 돌아 반대방향을 보고 발을 모으고, 신칼을 가볍게 양옆으로 올려내린다.

제주도 굿에서 심방이 춤을 출 때는 다른 고장에서 볼 수 없는 악기편성, 즉 북·설쇠·대영(징)으로 반주하며, 춤의 장단은 3분박 4박자(8분의 12박자)로 처음은 느리게, 다음은 보통빠르게, 나중은 빠르게 친다. 특징은 서울 이북지방의 굿춤처럼 활달하고 회무(回舞 : 원형을 지어서 추는 춤)가 많은 것이고, 또한 모든 춤이 원박에 맞추어 추는 데 있다.

참고문헌

『중요무형문화재지정자료』-제주도무당굿놀이-(문화재관리국, 1965)
『굿』-제주도영등굿-(열화당, 1983)
『한국춤』(정병호, 열화당, 1985)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