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림서원 ()

목차
관련 정보
유적
1672년, 정구를 추모하기 위해 경상남도 함안군 함안면 대산리에 건립한 서원.
유적
건립 시기
1672년
관련 인물
정구, 이칭, 이정, 박제인
소재지
경상남도 함안군 함안면 대산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도림서원은 1672년 정구를 추모하기 위해 경상남도 함안군 함안면 대산리에 건립한 서원이다. 함안군수로 재임하는 동안 지역 학풍을 크게 진작시킨 정구를 기리는 제향처로 출발하였고, 이후 3명의 향현을 추향해 향촌의 중심 기구로서 역할을 하다가 서원훼철령 때 철폐되었다. 현재 복설이 되지 못한 채 유허비만이 서 있다.

키워드
목차
정의
1672년, 정구를 추모하기 위해 경상남도 함안군 함안면 대산리에 건립한 서원.
내용

정구(鄭逑, 1543~1620)는 1586년부터 약 3년간 함안군수로 재직하면서 문인 양성을 비롯해 읍지인 『함주지(咸州誌)』 편찬, 사당 건립, 지역 인사와의 교유 등 교화에 크게 이바지했다. 이에 지역민들은 송덕비를 세워 그의 선정에 보답을 했다. 정구는 함안 지역의 학문적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렸고, 많은 학자들이 배출되는 토대를 마련해 준 인물로 평가된다.

함안에는 정구의 문인 12명이 거주했는데, 그 후손들이 주축이 되어 1672년 여항산(艅航山) 북쪽에 서원을 설립해 위패를 봉안했다. 그 과정에서 이현일의 고제인 안동의 김성탁(金聖鐸, 1684~1747)과 서원의 건물 규모와 배치를 협의했다.

1722년(경종 2) 향유(鄕儒) 조경식(趙景栻)의 주도로 별묘를 설치해 정구와 교유한 향현(鄕賢) 이칭(李偁, 15351600)・ 이정(李瀞, 15411613)・ 박제인(朴齊仁, 1536~1618)을 추향해 향촌의 중심 기구로서 역할을 하였다.

이긍익(李肯翊)이 지은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에는 사액을 받았다는 기록이 보이나, 다른 문헌에서는 찾아지지 않아 그 여부가 확실치는 않다. 서원의 운영은 대체로 성산 이씨 가계가 주도한 것으로 보인다.

여느 서원처럼 도림서원도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고, 훼철된 직후 생원 이수형(李壽瀅, 1837~1908)이 이를 수리해 서당으로 만들려 했으나, 군수의 무고(誣告)로 성공하지 못하고 오히려 유배형을 당하였다. 현재 서원은 복원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며, 터에는 1934년에 세운 유허비만 남아 있다. 유허비문은 정구의 14대손 정종호(鄭宗鎬)가 지었다.

참고문헌

원전

「도림서원 유허비」
『서원가고(書院可攷)』
『서원등록(書院謄錄)』
『제산집(霽山集)』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