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문학 ()

목차
단체
1883년에 설립된 관립 외국어교육기관.
이칭
이칭
통변학교
목차
정의
1883년에 설립된 관립 외국어교육기관.
내용

통변학교(通辯學校)라고도 한다. 한미통상조약이 체결되어 외국과의 교섭이 활발해지자 통리교섭통상사무아문(統理交涉通商事務衙門)의 협판 겸 총세무사로 부임한 독일인 묄렌도르프(Paul Georg von Mollendorff, 穆麟德)가 통상아문의 부속기관으로 설립하였다.

영어 통역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젊고 총민한 어학생 40여 명을 뽑아 오전반과 오후반으로 나누어 영어와 일어 및 서양의 필산(筆算) 등을 가르쳤다. 장교(掌敎)에 김만식(金晩植)이 취임하였고, 교사에 중국인 오중현(吳仲賢)과 당소위(唐紹威)가 임명되었다.

뒤에 영국인 할리팩스(Halifax,T.E.)가 주무교사로 임명되면서 주로 영어를 가르쳤다. 설립되던 해에 남궁 억(南宮檍)이 입학하여 1884년 최우등으로 졸업하기도 하였다. 소요경비의 일부만을 통상아문에서 부담하였으며, 3년 뒤인 1886년에 육영공원(育英公院)이 세워지자 문을 닫았다.

동문학은 학교라기보다는 통역관양성소라 볼 수 있었으며, 최초의 관립 외국어학교로서 초기의 어학교육에 기여하였다.

참고문헌

『陰晴史』下(김윤식)
『한국개화교육연구』(손인수, 일지사, 1981)
「개화사상의 보급」(이광린, 『한국사』16, 국사편찬위원회, 1975)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