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꺼비의 보은 (두꺼비의 )

구비문학
작품
두꺼비가 은혜를 갚기 위하여 지네에게 죽게 된 소녀를 살리고 대신 죽는다는 내용의 설화.
이칭
이칭
지네장터설화, 오공장터설화
내용 요약

「두꺼비의 보은」은 두꺼비가 은혜를 갚기 위하여 지네에게 죽게 된 소녀를 살리고 대신 죽는다는 내용의 설화이다. 동물보은담에 속하며 처녀를 제사 지내서 평안을 바라는 인신공희 화소가 포함되어 있다. 「두꺼비의 보은」에서 두꺼비는 신이한 존재이면서도 인간을 돕는 의리 있는 동물로 그려진다. 자신을 키워 준 소녀를 위하여 죽음으로 보은하는 두꺼비를 본받아 은혜를 갚아야 한다는 주제를 제시한다.

정의
두꺼비가 은혜를 갚기 위하여 지네에게 죽게 된 소녀를 살리고 대신 죽는다는 내용의 설화.
전승 및 채록

1920년대 손진태(孫晉泰)가 채록(採錄)[하였으며[^1] 전국에서 전승(傳承)되고 있다. 대표적인 각편은 충청북도 청주의 지네장터에 근거한 지명 주23이며, 경기도 개성시 서북쪽의 지네산[蜈蚣山]에도 이 설화가 전한다. 그 밖에도 지명과 관계없이 널리 분포되어 있고 동화(童話)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내용

주6에 속하며 처녀를 제사 지내서 무사함과 안녕을 바라는 인신공희 화소(人身供犧話素)가 포함되어 있다. ‘지네장터설화’ 또는 ‘오공장(蜈蚣場)터 설화’라고도 한다.

옛날 어느 고을에 한 가난한 소녀가 부엌에 나타난 두꺼비에게 먹을 것을 주며 두꺼비를 보살폈다. 두꺼비는 소녀가 준 것을 잘 먹고 크게 자랐다. 소녀가 살던 마을에는 해마다 처녀를 지네에게 바치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소녀가 지네에게 바쳐질 제물로 결정되었다. 소녀는 두꺼비에게 작별하고 지네 주9이나 굴속)에 들어갔다. 밤중에 두꺼비가 소녀가 있는 곳에 찾아와서 소녀와 같이 있는데, 지네가 나타났다. 붉은 불을 뿜는 지네와 파란 불을 뿜는 두꺼비가 치열하게 싸우자, 소녀는 기절하였다. 이튿날 아침 사람들이 소녀가 있는 곳으로 가 보니, 두꺼비는 지네와 함께 죽고 소녀는 살아 있었다. 그 뒤 마을에 있었던 지네로 인한 우환(憂患)은 사라졌다. 소녀는 두꺼비를 키워 준 자비심(慈悲心) 때문에 살 수 있었고, 두꺼비는 평소 자기를 사랑하는 소녀를 위하여 죽음으로 보답한 것이다.

의의 및 평가

「두꺼비의 보은」은 두꺼비를 본받아, 남에게 입은 은혜를 저버리지 말고 항상 보답해야 한다는 주제를 제시한다. 이 설화에서 나타나는 지네는 재앙을 가져오는 나쁜 신이자 공포를 일으키는 존재이다. 따라서 지네는 인간을 부단히 괴롭히는 존재, 즉 자연의 공격 · 재난 및 백성을 괴롭히는 탐관오리(貪官汚吏)나 도둑 같은 불량배에 비유될 수 있다.

이에 반해 두꺼비는 신이한 존재이면서도 인간을 돕는 의리 있는 동물로 그려진다. 두꺼비는 자신을 희생하는 이타적(利他的)인 모습으로 나타나며, 두꺼비의 희생으로 인해 주21라는 악습(惡習)이 사라지게 된다.

한편 두꺼비가 파란 불을 지상에서 위로 쏘고, 지네가 붉은 불을 위에서 아래로 쏘는 대결이 펼쳐지는 장소가 곡식을 저장한 창고(청주 근처 오공창(蜈蚣倉)의 경우)라는 점은 물과 불의 대립, 또는 풍년과 흉년(가뭄)이라는 자연 현상의 대립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그 밖의 한국 설화에서도 두꺼비는 인간을 도와주고, 재물을 가져다주며, 지혜롭고 의리 있는 동물로 형상화(形象化)된다.

참고문헌

원전

손진태, 『朝鮮民族說話의 硏究』(을유문화사, 1947)
최상수, 『한국민간전설집』(통문관, 1958)
『한국구비문학대계』(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1988)

논문

노영근, 「<두꺼비 보은>형 민담의 유형분류와 해석」( 『비교민속학』 46, 비교민속학회, 2011)
배도식, 「두꺼비 보은 설화의 구조와 변이양상」( 『국어국문학』 21, 동아대학교 국어국문학과, 2002)
주석
주1

손진태, 『朝鮮民族說話의 硏究』, 을유문화사, 1947.

주2

필요한 자료를 찾아 모아서 적거나 녹음함. 또는 그런 기록이나 녹음. 우리말샘

주3

문화, 풍속, 제도 따위를 이어받아 계승함. 또는 그것을 물려주어 잇게 함. 우리말샘

주4

지명의 뜻이나 해당 지역이 생겨난 바에 대한 이야기. 특정한 증거물과 관련하여 지역의 형성과 유래를 설명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말샘

주6

동물이 사람에게 은혜를 갚는 이야기. 까치가 머리로 종을 쳐 자신을 구하여 준 선비의 목숨을 살리는 이야기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9

서낭당, 국사당 따위와 같이 신을 모셔 두는 집. 우리말샘

주10

집안에 복잡한 일이나 환자가 생겨서 나는 걱정이나 근심. 우리말샘

주11

스스로 자기 자신을 남보다 낮추어 보거나 못하다고 여기는 마음. 우리말샘

주12

중생을 사랑하고 가엾게 여기는 마음. 우리말샘

주16

백성의 재물을 탐내어 빼앗는, 행실이 깨끗하지 못한 관리. 우리말샘

주17

새롭고도 이상함. 우리말샘

주18

자기의 이익보다는 다른 이의 이익을 더 꾀하는. 또는 그런 것. 우리말샘

주19

나쁜 습관. 우리말샘

주20

형체로는 분명히 나타나 있지 않은 것을 어떤 방법이나 매체를 통하여 구체적이고 명확한 형상으로 나타냄. 특히 어떤 소재를 예술적으로 재창조하는 것을 이른다. 우리말샘

주21

사람의 몸을 희생 공물로 바치는 제사 의식. 우리말샘

주22

인간의 의지와 관계없이 자연계에 나타나는 현상. 우리말샘

주23

지명의 뜻이나 해당 지역이 생겨난 바에 대한 이야기. 특정한 증거물과 관련하여 지역의 형성과 유래를 설명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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