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이 설화 (방이 )

구비문학
작품
착한 방이는 보물 방망이를 얻어 잘되고, 욕심 많은 동생은 형을 본뜨다 망했다는 내용의 설화.
내용 요약

「방이 설화」는 착한 방이는 보물 방망이를 얻어 잘되고, 욕심 많은 동생은 형을 본뜨다 망했다는 내용의 설화이다. 「방이 설화」는 형제지간의 모방담으로 선행위자가 착한 형, 모방자가 욕심 많은 동생으로 나타난다. 「흥부전」의 근원 설화로 알려져 있다.

키워드
정의
착한 방이는 보물 방망이를 얻어 잘되고, 욕심 많은 동생은 형을 본뜨다 망했다는 내용의 설화.
전승 및 채록

9세기 중국 문헌인 단성식(段成式)의 주1에 신라의 이야기로 소개되어 전하며, 그 뒤 『유양잡조속집(酉陽雜俎續集)』 권1, 주2 권481 등에 거듭 수록되었고, 우리 문헌으로는 안정복(安鼎福)『동사강목(東史綱目)』에 『유양잡조』의 이야기가 인용되어 있다. 국내 여러 지역에서 구전되고 있다.

내용

「방이 설화」는 신이담(神異譚) 중 응보담(應報譚)과 주보담(呪寶譚)에 속한다. 『동사강목(東史綱目)』의 「방이 설화」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가난한 방이는 부자인 아우에게 누에와 곡식의 씨앗을 얻으려 했는데, 심술궂은 아우는 쪄서 못 쓰게 된 씨앗을 준다. 받아 온 누에에서 소만한 누에 한 마리가 나오자 동생이 그 누에를 죽였는데, 사방에서 누에들이 방이의 집으로 날아들었다. 또 방이는 동생에게 받아 온 씨앗을 심었는데, 이삭 한 알이 한 자가 넘은 길이로 자랐다. 하루는 새 한 마리가 날아와 그 곡식을 물고 산으로 날아갔다. 새를 쫓아간 방이는 숲 속에서 붉은 옷을 입은 아이들이 무엇이나 원하는 대로 나오는 방망이를 가지고 노는 것을 보게 된다. 방이는 아이들이 돌 틈에 두고 간 방망이를 가져와 큰 부자가 되었다. 이 이야기를 전해 들은 아우는 형을 따라하다가 아이들에게 잡혀 코만 뽑히고 돌아왔다.

변이

『유양잡조속집』에 실린 이야기는 주인공 방이가 신라 귀족 김가로 한정되고, 형을 따라하다가 코가 뽑힌 아우는 사람들이 모두 구경하자 부끄러워 죽게 된다. 또한 방이의 보물 방망이는 그 자손들이 장난으로 똥을 구하다가 뇌성벽력이 쳐서 부셔졌다는 등의 변이(變異)가 일어나고 있다. 구전 설화에서는 가난한 형이 산에 나무하러 갔다가 도중에 주운 개암나무 열매를 깨물어 도깨비를 놀라게 하고는 방망이를 얻는다고 설정되어 있는 것이 보통이다.

의의 및 평가

「방이 설화」는 형제지간의 모방담으로 선행위자가 착한 형, 모방자가 욕심 많은 동생으로 나타난다. 이 설화는 「흥부전」의 근원 설화로 알려져 있으며, 「흥부전」에는 형제의 선악이 반대로 나타나지만, 성공한 쪽의 행동을 그대로 모방한다는 구조는 동일하다. 「흥부전」이 악형선제(惡兄善弟)로 나타나는 것을 조선 후기 적장자를 우대하는 재산상속제도의 영향으로 보기도 한다.

참고문헌

원전

『동사강목(東史綱目)』
『유양잡조(酉陽雜俎)』
『유양잡조속집(酉陽雜俎續集)』
『태평어람(太平御覽)』
『한국구비문학대계』(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1986)

단행본

이병기, 백철, 『국문학전사』(신구문화사, 1957)
정충권, 『흥부전연구』(월인, 2003)

논문

권효명, 「방이설화 모티프 교과서 수록양상 연구」(『어문학교육』 29, 한국어문교육학회, 2004)
주석
주1

중국 당나라의 단성식(段成式)이 지은 수필. 충지(忠志), 예이(禮異), 천지(天咫) 따위의 30편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선(仙)ㆍ불(佛)ㆍ인(人)ㆍ귀(鬼)에서 동식물에 이르는 기이한 대상에 관하여 수필 형식으로 서술한 이야기가 많다. 정편(正編) 20권, 속편(續編) 10권. 우리말샘

주2

중국 송나라 때에, 이방(李昉) 등이 황제의 명에 따라 지은 백과사전. 고금의 사실을 널리 옛날 책 따위에서 구하고 1,860종의 서적으로부터 발췌하여 형법(刑法), 예악(禮樂), 의식(儀式) 따위의 55개 부문으로 분류하여 기술하였다. 977~983년에 간행되었다. 1,000권.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