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9년 전형의 후손 전영기(全永岐)와 전종성(全鍾性)이 편집 · 간행하였다. 권두에 이휘녕(李彙寧)의 서문과 권말에 조긍섭(曺兢燮)의 발문이 있다.
3권 2책. 목활자본. 연세대학교 도서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권1 · 2에 시 30수, 소 1편, 제문 1편, 잡저 2편, 해사일기(海槎日記) 1편, 권3에 부록으로 투증시십(投贈詩什) 20수, 지구서독(知舊書牘) 7편, 서발(序跋) 5편, 제명첩(題名帖) 1편, 만장 15수, 제문 8편, 행장 1편, 묘갈명 1편, 묘지명 1편, 봉안문 1편, 축문 1편, 청작시소(請爵諡疏) 1편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청아하며 고답적이어서 당송의 시풍을 모방하고 있다. 「수도사(修道寺)」 · 「혼천동(昏川洞)」 · 「소요대(逍遙臺)」 · 「조림원(照林院)」 등에서는 주위의 경관을 웅장하면서도 짜임새 있게 잘 부각시키고 있다. 「정부(征夫)」 2수는 정부의 애절한 소망을 나타낸 글이다.
「이천덕곡양서원청액소(伊川德谷兩書院請額疏)」는 김굉필(金宏弼)과 정여창(鄭汝昌)을 봉안한 이천서원과 이황(李滉)을 봉안한 덕곡서원에 대하여 사액을 청한 글이다. 이미 문묘에 제향된 선현들이므로 학덕이나 공적을 거론할 필요도 없으므로 이제 사림의 근원이 되는 두 서원의 건립에 즈음하여 사액을 내려줄 것을 청한 것이다.
「통독입의(通讀立議)」는 독서하는 규정을 정하자는 건의로, 선비들이 글을 읽는 습관이 없다고 지적하면서 규정을 만들어 선비들은 학문을 연구하고 어린이들은 글을 읽는 습관을 기르자고 주장하였다. 「해사일기」는 1636년(인조 14) 9월 25일 서울을 떠나 11월 9일 일본 대판(大阪)에 도착할 때까지의 사연을 기록한 일기인데 그 이후의 것은 일실되고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