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관련 정보
훈민정음언해 / ㅁ
훈민정음언해 / ㅁ
언어·문자
개념
한글 자음에서 다섯 번째로 등장하는 글자. 미음.
이칭
이칭
미음
목차
정의
한글 자음에서 다섯 번째로 등장하는 글자. 미음.
내용

‘미음’이라 읽는다. 국어의 자음 가운데 위 아래 입술로 입을 다물고 날숨을 코 안으로 내보내며 목청을 울려서 내는 유성 양순 비음(有聲兩脣鼻音)을 표기하는 데 쓰인다.

훈민정음 창제 때에는 ‘상구형(象口形)’이라고 하여 입의 모양을 본떠 이 글자를 만들고 같은 순음(脣音)에 속하는 ‘ㅂ·ㅍ·ㅁ’ 음 가운데 ‘ㅁ’음이 가장 세지 않다 하여 ‘ㅁ’자를 순음의 기본 글자로 삼았으며, 나머지 두 글자는 ‘ㅁ’자에 획을 더하여 만들었다.

『훈민정음』(해례본) 본문에서는 “ㅁ은 입술소리니 미자의 처음 나는 소리와 같다 (ㅁ 脣音如彌字初發聲).”라고 설명하고, 『훈민정음』(국역본)에서는 “ㅁᄂᆞᆫ 입시울쏘리니 彌밍ㆆ字ᄍᆞᆼ 처ᅀᅥᆷ 펴아나ᄂᆞᆫ 소리 ᄀᆞᄐᆞ니라.”라고 하여 ‘ㅁ’음의 음가를 ‘彌’자의 한자음으로 설명하였고, 『훈민정음』 (해례본) 제자해에서는 ‘ㅁ’음을 순음의 불청불탁(不淸不濁)에 소속시켜 이 음이 양순 비음임을 보였다.

이 글자의 이름은 처음으로 한글의 이름을 보인 『훈몽자회』(1527) 범례의 ‘초성종성통용팔자(初聲終聲通用八字)’란에서는 ‘ㅁ 眉音’이라고 하였으며, 조선어학회의 「한글맞춤법통일안」(1933)에서 ‘미음’으로 정하여 이것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자모의 순서는 훈민정음 창제 때 아음·설음·순음·치음·후음 등 조음 위치 순으로 하여 아음인 ‘ㄱ’자로부터 열두 번째였으나, 『훈몽자회』 범례의 ‘초성종성통용팔자’란부터 ㄱㄴㄷㄹㅁㅂㅅㆁ과 같이 다섯 번째가 된 뒤 오늘날까지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훈민정음』(해례본)
『훈몽자회』
『국어학사(國語學史)』(강신항, 보성문화사, 1979)
『한글갈』(최현배, 정음사, 194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강신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