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

목차
불교
인물
고려후기 『석가여래행적송』, 『천태말학운묵화상경책』 등을 저술한 승려.
이칭
부암(浮菴)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굴암사 주지
목차
정의
고려후기 『석가여래행적송』, 『천태말학운묵화상경책』 등을 저술한 승려.
내용

호는 부암(浮菴). 고려시대 천태종의 한 유파인 만덕산(萬德山)백련사(白蓮社) 계통의 고승이다. 일찍이 백련사에 출가하여 천책(天頙)의 제자인 불인정조국사(佛印靜照國師)의 제자가 되었다.

스승의 밑에서 천태교학(天台敎學)을 공부한 뒤 천태선(天台選)에 응시하여 중상상과(中上上科)에 합격하였다. 그때 굴암사(窟巖寺)의 주지에 임명되었으나 명리를 버리고 또다시 수행의 길에 들어갔다. 금강산·오대산 등의 명산 대찰을 두루 유력(遊歷)하다가 시흥산(始興山)에 이르러 한 암자를 지었다.

그곳에서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을 독송하고 아미타불을 염하는 것을 일과로 삼았고, 틈틈이 불화를 그리거나 경전을 쓰기도 하였다. 이와 같이 20여년을 지내다가 입적하였다. 저서로는 『석가여래행적송(釋迦如來行蹟頌)』 2권 1책과 『천태말학운묵화상경책(天台末學雲默和尙警策)』 1권이 있다.

참고문헌

『동사열전(東師列傳)』
『한국불교찬술문헌총록(韓國佛敎撰述文獻總錄)』(불교문화연구소, 동국대학교출판부, 1976)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