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세포놀이 (놀이)

목차
연극
작품
조선시대 광대소학지희(廣大笑謔之戱) 즉 우희(優戱)의 하나.
목차
정의
조선시대 광대소학지희(廣大笑謔之戱) 즉 우희(優戱)의 하나.
내용

조선 중종 때의 학자 어숙권(魚叔權)의 『패관잡기』에 소개되어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관청에서 무세포를 너무 심하게 거두어들였으므로, 매번 세금을 걷는 관리가 오면 무당의 집에서는 술과 음식을 갖추어 대접하며 그 납세기한을 늦추려고 야단법석을 떨었다.

이러한 일이 하루 걸러 혹은 매일 계속되자 그 폐해가 매우 심하였다. 그리하여 광대가 설날에 대궐 뜰에서 이 이야기를 임금에게 놀이로 보여주니, 임금이 무세를 면제해 주었다고 한다.

어숙권은 “배우도 백성에게 도움이 된다.”라고 평하며, 배우 즉 광대들이 지금까지 그 놀이를 전하여 고사(故事)가 되었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직업 배우에 의한 사회풍자의 놀이는 『조선왕조실록』 및 기타 문헌에 많이 보이고 있다.

직업적 배우로서의 광대들은 일정한 인물과 사건에 관련된 주제를 전개하는 우희를 연출하였고, 독연형태(獨演形態)만이 아니라 다수의 인물을 등장시키는 방식을 취하기도 했다. 사회 비판 또는 시사풍자의 내용을 우희로 꾸며 명절이나 기타 군중이 모이는 시기에 보여주었으며, 왕이나 지배층 앞에서 공연하기도 했다. 궁중의 나희(儺戱)에도 이러한 연희가 포함되어 있었다.

참고문헌

『패관잡기(稗官雜記)』
『한국연극사(韓國演劇史)』(이두현, 학연사, 1983)
『한국의 가면극』(이두현, 일지사, 1979)
집필자
이두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