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맹타파가 ()

목차
작품
1930년대 초 문맹자를 계몽하기 위하여 보급된 노래.
목차
정의
1930년대 초 문맹자를 계몽하기 위하여 보급된 노래.
내용

일제강점기의 문맹자 계몽운동은 1920년대 후반 조선일보사의 문자보급운동(文字普及運動)을 시초로, 1931년 동아일보사의 브나로드운동(vnarod運動) 등 언론기관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당시 우리 나라 2천만 인구 가운데 문맹자는 80%에 달하였다. 동아일보사는 제1회 브나로드운동과 함께 조선어학회(朝鮮語學會)를 중심으로 한글강습회를 개최하였다.

이 강습회에 참가한 대표적인 학자들은 이윤재(李允宰)·김윤경(金允經)·이병기(李秉岐)·최현배(崔鉉培)·이희승(李熙昇)·장지영(張志暎)·이만규(李萬珪) 등이었다.

이들은 1931년 7월 25일부터 8월 8일까지 각 지방을 순회하면서 한글강습과 함께 어린이들에게 「문맹타파가」라는 노래로 글자를 풀어서 한글을 쉽게 깨우칠 수 있도록 하였는데, 노래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귀 있고 못 들으면 귀머거리요

입 가지고 말 못하면 벙어리라지

눈 뜨고도 못 보는 글의 소경은

소경에다 귀머거리 또 벙어리라

  1. 듣는 대신 보란 글을 보도 못하니

귀머거리 이 아니고 그 무엇이뇨

말하듯이 써낸 글을 쓰도 못하니

벙어리가 이 아니고 그 무엇이뇨

  1. 낫 놓고 ㄱ자를 누가 모르리

창앳등 ㄴ은 절로 아리라

자 들고 세로 재면 ㅣ자가 되고

홍두깨 가로 놓으면 ㅡ자가 되네

이런 식으로 글의 깨우침을 강조함과 동시에 기본적인 글자를 노래로 풀어 쉽게 깨우치도록 하였다. 이 「문맹타파가」는 1935년 초까지 문자보급운동과 함께 활발히 전파되다가, 1935년 일제 총독부의 문자보급운동 중지령으로 언론기관의 운동이 중단되면서 자연 소멸되었다.

참고문헌

『삼대민족지(三大民族紙)의 언론투쟁(言論鬪爭)』(최승만, 신동아, 1969.10.)
『조선문자급(朝鮮文字及) 어학사(語學史)』(김윤경, 진학출판사, 1938)
「일제하(日帝下)의 우리 신문화운동(新文化運動)」(조용만, 『일제하의 문화운동사』, 민중서관, 1970)
집필자
손인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