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비 22.4m, 길이 1493.0m이며 1980년에 준공되었다. 상부구조는 직선부를 PSC 거더 및 4경간 연속 철근콘크리트 슬래브교로 구성하고, 거더 부분에는 철근콘크리트 상판을 설치하였으며, 램프구간은 옹벽 및 PSC 거더로 구성되었다.
하부구조의 교대부분은 철근콘크리트 반중력식이고 교각은 철근콘크리트 1주식, 2주식 및 5주식으로 되어 있으며, 램프구간은 철근콘크리트 표준형 및 철근콘크리트 1주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반적으로 철근콘크리트 슬래브교는 보통 3연속 경간 이내로 사용하나, 이 교량에서는 지형적 특색과 과대한 차량하중을 고려하여 각 경간의 길이를 최대로 늘리기 위하여 4경간 연속 철근콘크리트 슬래브교의 형식을 취하였다.
이 문현고가교는 전구간을 통하여 도로차량이 원활히 활동할 수 있는 유효공간 높이를 확보하였으며 승강램프의 종단경사를 가능한 한 완화하였다.
또한, 시가지 중심에 위치하여 있으므로 미적인 면에 중점을 두면서 동시에 교통량을 최대한 흡수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었다. 이 고가교의 통과구간은 주택밀집지역 및 차량혼잡지대이므로 종래와 같이 단일난간을 설치하지 않고, 옹벽난간에 철제파이프를 설치하여 가드레일을 만들고 그 앞에 가드케이블을 장치하여 2중난간으로 만들었다.
항만도시인 부산은 국제무역 및 행정의 중심도시로 급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도시기능을 원활히 하기 위해 부산도시고속도로를 건설하였으며 이 문현 고가교는 고속도로의 부대시설로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