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천문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기까지 생존한 학자, 김진호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0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기까지 생존한 학자, 김진호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0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문집 16권, 목록 1권, 합 17권 9책. 목판본. 1910년 아들 대순(大洵)이 편집, 간행하였다. 서문은 없고 권말에 조정규(趙貞奎)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2에 시 444수, 권3∼10에 서(書) 331편, 권11∼13에 설(說) 11편, 논(論) 4편, 잡저 14편, 서(序) 14편, 기(記) 12편, 발(跋) 19편, 명(銘) 4편, 상량문 4편, 권14∼16에 고유문 1편, 제문 26편, 애사 2편, 묘표 4편, 묘지명 5편, 묘갈명 12편, 행장 6편, 유사 3편, 전(傳)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서(書)에는 곽종석(郭鍾錫)·허유(許愈) 등 당시의 대학자들과 학문에 대해 질의, 응답한 것이 50여 통 있다. 주로 기울어져가는 국가의 장래를 근심하고 신학문의 뒤안길에 밀려나는 유학의 향방에 대해 염려한 내용이 많다. 그밖에 사단칠정(四端七情) 등 성리학설과 상례(喪禮) 등에 대해 토론한 내용도 있다.

설(說) 가운데 「제국제설(除國制說)」은 1905년 9월 28일 황태자비(皇太子妃)의 소상(小喪)에 정사(精舍)에서 설위(設位)하고 곡(哭)한 뒤 제복(除服)하고 나서 대화의 형식을 빌려 복제(服制)를 변론한 글이다.

「경신설(敬身說)」에서는 사람의 신체는 부모로부터 받은 것이며 성정(性情)과 심지(心志)는 천지로부터 받은 것이므로, 천지에서 받은 것을 공경하면 부모로부터 받은 것을 사랑할 수 있다고 말하였다. 또한, 증자(曾子)의 “학문은 마음을 내부에서 다스리게 한 것이므로 격물(格物)·치지(致知)·성의(誠意)·정심(正心)이 학문의 관건이 된다.”는 말을 인용해, 사람이 그 몸을 사랑할 줄 알게 되면 어버이 섬기는 것을 삼가지 않을 수 없다고 하였다.

집필자
권오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