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중화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신민회에서 활동하며 청년학우회와 대동청년당을 조직하였고, 조선노동공제회 중앙집행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정의
일제강점기 때, 신민회에서 활동하며 청년학우회와 대동청년당을 조직하였고, 조선노동공제회 중앙집행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보성중학교(普成中學校) 교장을 역임하였다. 1907년 4월 양기탁(梁起鐸)·안창호(安昌浩)·전덕기(全德基)·이동휘(李東輝) 등을 중심으로 국권회복을 위한 비밀결사 신민회(新民會)가 창립되자 이에 가입하여 서울에서 활동하였다.

1909년 신민회의 합법적 청년단체로서 청년학우회(靑年學友會)의 발기인이 되고, 청년학우회 한성연회(漢城聯會)의 회장을 거쳐 청년학우회 제2대회장이 되어 애국계몽운동에 헌신하였다. 1909년 신민회의 비밀 청년단체로 80여 명의 동지들과 함께 대동청년당(大東靑年黨)을 조직하여 국권회복운동을 전개하였다.

1920년에 김명식(金明植)·박이규(朴珥圭) 등과 함께 조선노동공제회(朝鮮勞動共濟會)를 조직하여 중앙집행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다.

상훈과 추모

1963년 대통령표창, 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조선노동공제회의 창립과 노동운동」(신용하, 『한국사회사연구회논문집』 3, 1986)
「신민회의 창건과 그 국권회복운동 상·하」(신용하, 『한국학보』 8·9, 1977)
집필자
신용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