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해정 ()

목차
관련 정보
박해정
박해정
정치
인물
해방 이후 경찰국 총무과장, 교통부장관, 국회의원 등을 역임한 법조인. 정치인.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15년
사망 연도
1966년
본관
밀양(密陽)
출생지
경상북도 경산
목차
정의
해방 이후 경찰국 총무과장, 교통부장관, 국회의원 등을 역임한 법조인. 정치인.
내용

본관은 밀양(密陽). 경상북도 경산 출신. 일본 쥬오대학(中央大學) 법학부를 졸업하였고, 8·15광복 후 경상북도 경찰국 총무과장을 지냈다.

1948년 제헌국회의원 선거에서 무소속으로 고향인 경산에서 출마, 당선된 것을 시발로 1954년 제3대 국회의원선거에서도 역시 무소속으로 당선되었다. 민주당 창당에 참여한 데 이어 1958년과 1960년의 제4대 및 제5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민주당으로 고향에서 출마, 당선되었다.

제1공화국의 국회의원 때는 정부의 금융부정을 파헤치는 데 앞장섰다. 당시 야당의원들은 경제적으로 어려워 항상 빚에 쪼들려 아들과 딸의 학비 마련이 어려웠다.

1960년 민주당내각 출범과 함께 구파(舊派) 대표로서 교통부장관이 되었다. 입각 후에는 소속해 있던 구파보다는 총리 장면(張勉)의 신파쪽으로 정치적 입장을 바꾸었다.

참고문헌

『심산유고(心山遺稿)』(김창숙, 국사편찬위원회, 1975)
『역대국회의원총람』(한국국회인물사편찬회, 조세공론사, 1983)
『233인과 58인』(한국경제신문사, 1962)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상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