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귀 ()

목차
관련 정보
서정귀
서정귀
정치
인물
국회의원, 재무부 정무차관, 국제신보 사장 등을 역임한 정치인.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19년
사망 연도
1974년
출생지
경상남도 통영시
목차
정의
국회의원, 재무부 정무차관, 국제신보 사장 등을 역임한 정치인.
내용

경상남도 통영 출신. 1937년 대구사범학교를 나온 뒤 1942년 경성법학전문학교를 졸업하였다. 전문학교 재학중에 만주국 고등문관시험에 합격하였다. 광복 후 경찰전문학교 교관과 중앙토지행정청 법무관을 지낸 뒤, 경상남도 도의회 의원이 되어 정치인의 길을 걷게 되었다.

1958년 제4대 민의원선거 때 출신지인 통영에서 민주당 공천으로 당선되었고, 이어 4ㆍ19 후인 1960년 7월, 제5대 민의원선거에서도 같은 지역에서 재선되었다, 민주당의 장면내각(張勉內閣)에서는 재무부정무차관이 되어. 김영선(金永善) 재무장관과 함께 민주당정권의 재정정책을 맡았다.

5·16으로 정치활동이 중지되었으며 재개 후에도 한동안은 야당정치인으로 있었다. 그러나 대구사범학교 동창인 박정희(朴正熙)의 권유로 1964년 5월 야당생활을 청산하고 『국제신보(國際新報)』 사장이 되었으며 그 뒤 줄곧 박정희의 개인 측근으로 정치자금마련의 역할을 하였다.

참고문헌

『역대국회의원총람』(한국국회인물사편찬회, 조세공론사, 198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상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