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덕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농상공부 광산국장, 남양군수 등을 역임한 관료.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46년(헌종 12)
사망 연도
1913년
본관
온양(溫陽)
정의
대한제국기 농상공부 광산국장, 남양군수 등을 역임한 관료.
개설

본관 온양(溫陽). 자(字)는 성함(聖咸). 생부는 봉사(奉事) 방윤행(方允行)이고, 양부는 전의감주부(典醫監主簿) 방대용(方大鏞)이다. 어머니는 파평조씨 조익연(趙益淵)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64년(고종 1) 증광시(增廣試) 역과에 급제하였다. 1896년 창립된 독립협회의 회원으로 그 이듬해 8월부터 34회에 걸친 토론회에 여러 차례 대표토론자로서 토론회를 지도하였다. 1898년에는 독립협회의 임시 서리 부회장에 선출되었고, 8월 임원개선 때에는 평위원이 되었다.

이해 10월 중추원 1등의관으로 칙임관4등이 주어졌고, 만민공동회에 참여, 활동하던 중 11월 농상공부 광산국장으로 있으면서 수구파에 의하여 13인의 독립협회 간부와 함께 체포되었다.

그러나 독립협회 회원들의 석방요구 시위로 곧 석방되어 만민공동회의 편집부장급 간부가 되었고, 독립협회가 복설된 이후에는 총대위원(總代委員) 및 대표위원을 역임하였다. 1907년 남양군수(南陽郡守)를 지냈다.

참고문헌

『고종실록(高宗實錄)』
『대한계년사(大韓季年史)』
『독립협회연구(獨立協會硏究)』(신용하, 일조각, 1976)
『독립신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