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 ()

목차
관련 정보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
불교
문헌
문화재
여주 취암사에서 승려 경한의 『불조직지심체요절』 초록을 1378년에 간행한 불교서. 법어집.
목차
정의
여주 취암사에서 승려 경한의 『불조직지심체요절』 초록을 1378년에 간행한 불교서. 법어집.
개설

1992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2권 1책. 목판본. 백운화상 경한(景閑)이 75세 때(1372) 제자인 법린(法隣)·정혜(靜慧)의 요청에 의하여 임제종(臨濟宗) 18대손인 석옥청공(石屋淸珙)화상으로부터 받은 『불조직지심체요절』을 증보하여 2권으로 편집한 것이다.

내용

내용은 직지인심(直指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하는 데 요체가 되는 과거칠불(過去七佛)로부터 석옥의 제자인 법안선사(法眼禪師)에 이르는 역대 제불과 조사들의 법어·게송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백운화상이 입적한 3년 후(1377) 석찬(釋璨)의 주도로 성사달(成士達)의 서문을 받아 청주목 흥덕사(興德寺)에서 비구니 묘덕(妙德)의 시주에 의해서 주자(鑄字)로 인쇄하였음은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흥덕사의 활자인쇄가 인쇄부수뿐만 아니라 후쇄(後刷)할 수 없는 제약으로 널리 펼 수 없었기 때문에 판하본(板下本)을 마련하여 다시 새긴 것이다.

이 판본은 1378년 백운화상이 입적한 취암사에서 제자 법린 등이 주관하여 이색(李穡)의 서문을 붙이고 판통예문사 김계생(金繼生) 등의 시주를 받아 목판으로 간행한 책이다. 이때 판하본은 민암(民巖)·선화(禪和) 등이 썼고 흥덕사의 주자본의 시주자였던 묘덕이 이때도 참여하였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동산문화재지정조사보고서(動産文化財指定調査報告書)』(천혜봉·박상국, 문화재관리국, 1992)
집필자
박상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