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자 병 ( )

목차
관련 정보
백자 병
백자 병
공예
유물
문화재
조선시대의 백자 병.
목차
정의
조선시대의 백자 병.
개설

1991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36.2cm, 입지름 7.4cm, 밑지름 13.5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내용

약간 벌어져 말린 입 부분과 좁아진 목에서 서서히 벌어져 둥글고 유연한 곡선을 이루며 풍만한 몸체를 이루었으며, 넓고 높직한 굽다리를 갖춘 세련되고 안정감 있는 백자병이다.

담회백색을 띠는 백자태토에 담청색을 머금은 백자유(白磁釉)를 두껍게 시유하였으며, 빙렬(氷裂)은 없다. 굽바닥에는 유를 닦아내고 가는 모래받침을 받쳐 정교하게 구운 흔적이 남아 있다.

경기도 광주 일대의 도마리, 무갑리, 우산리, 학동리 등의 15세기 후반에서 16세기 전반경의 백자 관요(官窯)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조선 초기 백자가 갖는 단정하고 풍만한 양감을 지녔으며 위엄있는 면을 고르게 갖춘 세련된 백자 병이다.

참고문헌

『한국의 미』2 이조도자(백자)(정양모 감수, 중앙일보사, 1978)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