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선정 ()

목차
도교
유적
북한 강원도 고성군 삼일포(三日浦)의 소도(小島)에 있는 고려후기 강원도 존무사 박숙정이 건립한 누정. 정자.
목차
정의
북한 강원도 고성군 삼일포(三日浦)의 소도(小島)에 있는 고려후기 강원도 존무사 박숙정이 건립한 누정. 정자.
내용

고려 충숙왕 때 강원도 존무사(存撫使)로 파견된 박숙정(朴淑貞)이 세웠다고 전한다.

신라시대에는 도교가 들어와 고유의 신선사상과 조화를 이루며 발전하였는데 많은 무리 중에서 뛰어난 사람은 모두 선인의 선(仙)자를 써서 존경하는 풍습이 있었다. 신라사선은 영남인이라고도 하고 영동인이라고도 하여 종잡을 수 없고, 일설로는 신라 이전 사람들이라고도 하는데, 하여튼 신라시대 이래로 선인으로 지목되어온 점은 확실하다.

이들이 놀고 다닌 유적은 고성의 삼일포, 통천의 사선봉(四仙峰)과 총석정(叢石亭), 간성의 선유담(仙遊潭), 금강산의 영랑봉(永郎峰), 장연의 아랑포(阿郎浦), 강릉의 한송정(寒松亭) 등 영동지방에 집중되어 있다.

삼일포라는 지명은 이들이 놀며 사흘 동안이나 돌아오지 않아 붙여진 이름이다. 또 삼일포 남쪽 작은 산봉우리 북쪽 벼랑 석벽에 ‘영랑도남석행(永郎徒南石行)’이라는 여섯 글자가 붉은 글씨로 새겨져 있어 사선과 관련된 곳임을 알려주고 있다.

참고문헌

『해동이적(海東異蹟)』
『한국의 도교사상』(차주환, 동화출판공사, 1984)
집필자
권오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