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강문집 ()

목차
관련 정보
상강문집
상강문집
유교
문헌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기까지 생존한 학자, 송민용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42년에 간행한 시문집.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기까지 생존한 학자, 송민용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42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석인본. 1942년 후손 원영(元永)·인영(寅永)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하겸진(河謙鎭)의 서문과 권말에 심학환(沈鶴煥)·윤병학(尹炳鶴)의 발문이 있다.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3에 시 114수, 서(書) 33편, 설(說) 7편, 변(辨) 4편, 논(論) 3편, 기(記) 3편, 서(序) 2편, 발(跋) 1편, 명(銘) 7편, 잡저 3편, 상량문 1편, 제문 11편, 권4는 부록으로 만사 7수, 제문 3편, 행략(行略)·유사·행장·묘갈명·묘지명 각 1편이 수록되어 있다.

서(書)에는 상례(喪禮)·역의(易義) 및 『춘추』 등에 대한 문목·별지가 많다. 「인물구품설(人物俱稟說)」은 인물성동이(人物性同異)를 논한 것으로, 저자가 영남학파에 속한 사람으로서 이 문제를 다루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끈다.

「기수설(氣數說)」은 천지현상과 인사추이(人事推移)를 기수(氣數)로 예지(豫知)하는 방법과 원리에 관해 설명한 것으로, 이(理)는 상도(常道)를 말하고 기(氣)는 변수(變數)를 말하는 것으로 변수는 결국 상도로 귀속된다고 주장하였다.

「왕양명학술변(王陽明學術辨)」은 심(心)의 체용(體用)에 따라 선악이 생긴다는 왕수인(王守仁)의 이론을 반박한 것이다. 이밖에도 주희(朱熹)의 동정설(動靜說)을 강의한 「이택당강의(麗澤堂講義)」가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권오호(한학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