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권 3책. 고활자본. 숙종 연간에 간행된 것으로 보이나 확실한 연도는 알 수 없다. 서문·발문은 모두 없다. 국립중앙도서관과 고려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상·중·하 3권으로 각 권별 목록이 있다. 권상에 책문(冊文) 1편, 표(表) 8편, 서(書) 16편, 권중에 격문 등 잡저 6편과 서(序) 2편, 논 9편, 권하에 논 5편, 비문 2편, 표 2편, 전(牋) 4편, 서(書) 6편, 서(序) 1편, 찬 1편, 논 3편, 제문 등 문(文) 3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책 첫머리에 반욱(潘勗)이 지은 「책위공구석문(冊魏公九錫文)」을 비롯하여 그밖에 여러 문체에 걸쳐 중국 역대 저명한 문장가들의 글을 수록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을 소개하면 권상의 표(表)에 조식(曺植)의 「구통친친표(求通親親表)」, 유곤(劉琨)의 「권진표(勸進表)」, 임방(任昉)의 「위범시흥작구입태재비표(爲范始興作求立太宰碑表)」, 서(書)에 이릉(李陵)의 「답소무서(答蘇武書)」, 사마천(司馬遷)의 「보임소경서(報任少卿書)」, 공융(孔融)의 「논성효장서(論盛孝章書)」 등이 있다.
권중의 잡저에 종회(鍾會)의 「격촉문(檄蜀文)」, 양웅(楊雄)의 「해조(解嘲)」, 서(序)에 육기(陸機)의 「호사부서(豪士賦序)」, 논에 반표(班彪)의 「왕명론(王命論)」, 조경(曹冏)의 「육대론(六代論)」, 위요(韋曜)의 「박혁론(博奕論)」, 이강(李康)의 「운명론」 등이 있다.
권하의 논에 육기의 「변망론(辨亡論)」 상·하, 유준(劉峻)의 「변명론(辨命論)」, 전에 오질(吳質)의 「답위태자전(答魏太子牋)」, 서(書)에 위문제(魏文帝)의 「여오질서(與吳質書)」, 조식의 「여오계중서(與吳季重書)」, 그밖에 석숭(石崇)의 「사귀인서(思歸引序)」 등이 있다.
주로 위(魏)·진(晉) 시대에 있었던 문인들의 글을 많이 수록하고 있다는 점을 특징으로 들 수 있다. 이 책은 필사본 등 여러 가지 이본이 전해 오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문장 교본으로 애독되어 왔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