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이 175m, 너비 7.4m, 높이 6.85m로 1973년 11월에 준공되었다.
실제 차량통과 가능높이는 4.8m로서 도로터널의 표준단면을 갖추고 있으며, 보링(boring) 결과에 의한 암질판단에 따라 다양한 지보(支保)의 형식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시공하였다. 전구간이 혈암질(頁巖質)로서 터널시공상 불리한 불량암질이었으며, 혈암 특유의 암결이 비스듬히 누워 있고 그 사이에 점토질이 끼어 있어 용수(湧水)가 심하였다.
굴착은 반단면 굴착방식에 따랐는데, 이는 먼저 상부반단면(上部半斷面)을 연속적으로 굴착하고 그 뒤를 약 10m 간격으로 상부 아치라이닝 콘크리트(arch lining concrete)를 연결, 타설한 뒤, 중앙부는 시공조인트 밑의 측벽부를 한 간격씩 건너 굴착한 후 콘크리트를 타설해나가는 방법으로 만들어진 터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