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내터널 (tunnel)

목차
관련 정보
성내터널
성내터널
교통
지명
경상남도 사천시 곤양면 성내리에 위치한 남해고속도로상의 터널.
목차
정의
경상남도 사천시 곤양면 성내리에 위치한 남해고속도로상의 터널.
내용

길이 175m, 너비 7.4m, 높이 6.85m로 1973년 11월에 준공되었다.

실제 차량통과 가능높이는 4.8m로서 도로터널의 표준단면을 갖추고 있으며, 보링(boring) 결과에 의한 암질판단에 따라 다양한 지보(支保)의 형식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시공하였다. 전구간이 혈암질(頁巖質)로서 터널시공상 불리한 불량암질이었으며, 혈암 특유의 암결이 비스듬히 누워 있고 그 사이에 점토질이 끼어 있어 용수(湧水)가 심하였다.

굴착은 반단면 굴착방식에 따랐는데, 이는 먼저 상부반단면(上部半斷面)을 연속적으로 굴착하고 그 뒤를 약 10m 간격으로 상부 아치라이닝 콘크리트(arch lining concrete)를 연결, 타설한 뒤, 중앙부는 시공조인트 밑의 측벽부를 한 간격씩 건너 굴착한 후 콘크리트를 타설해나가는 방법으로 만들어진 터널이다.

참고문헌

『호남·남해고속도로 건설지』(한국도로공사, 1976)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변근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