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재문집 ()

목차
관련 정보
손재문집
손재문집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남한조의 시 · 서(書) · 잡저 · 제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남한조의 시 · 서(書) · 잡저 · 제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서지적 사항

15권 8책. 목판본. 서문과 발문이 없어 간행 연대는 자세하지 않다. 장서각 도서에 있다.

내용

권1∼11은 시 161수, 서(書) 358편, 권12∼15는 잡저 5편, 기(記) 3편, 발(跋) 3편, 자사(字辭) 4편, 잠 1편, 상량문 5편, 축문 1편, 제문 23편, 뇌문(誄文) 3편, 전(傳) 1편, 묘갈명 1편, 묘지명 3편, 행장 3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의 「합천(陜川)」은 부운과 같이 변하는 세태를 한탄하며 은둔하려는 마음을 표현하였다. 대개 자연과 경승을 대상으로 감회를 읊은 것이 많다.

이 책에서 가장 많은 분량을 차지하는 것은 서찰이다. 대부분 문안 또는 시사(時事)에 관한 일반적인 서찰이나, 「답정명응(答鄭明應)」에는 상례 중 복제에 관한 구체적인 설명이 있다. 「답김봉천별지(答金鳳天別紙)」는 심성의 미발(未發)·기발(旣發)에 관한 설, 「답조자희별지(答趙子希別紙)」는 길흉과 오행음양 등에 관한 설을 편 것이다.

이밖에 「여이치춘(與李穉春)」의 별지 「계몽본도서(啓蒙本圖書)」 천일지이장(天一地二章)에는 수위양치(水爲陽穉)·목위양성(木爲陽盛)·화위음치(火爲陰穉)·금위음성(金爲陰盛) 등에 대해 문답한 내용이 있다.

잡저의 「안순암천학혹문변의(安順庵天學或問辨疑)」는 서학에 대해 여러 가지 비판적인 의문을 제시하고 있는데 내용이 상당히 구체적이고 이론적이다. 「이성호익천주실의발변의(李星湖瀷天主實義跋辨疑)」도 서학에 관한 내용으로 되어 있어 그의 학문적 태도를 엿볼 수 있는 자료가 된다.

기의 「금강산소기(金剛山小記)」는 친구인 고성군수 유천서(柳天瑞)와 함께 총석정(叢石亭)·구룡동(九龍洞)·삼일포(三日浦)·해금강(海金剛)·발연(鉢淵)·은선대(隱仙臺)·마하연(摩訶衍)·만폭동(萬瀑洞)·헐성루(歇惺樓)·천일대(天逸臺) 등을 유람한 뒤에 쓴 기행문으로 아름다운 경치와 노정을 잘 묘사하고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권오호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