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 정철 신도비 ( )

목차
관련 정보
송강 정철 신도비 귀부
송강 정철 신도비 귀부
서예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진천군 문백면에 있는 조선시대 문신 · 문학가 송강 정철의 신도비.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충청북도 진천군 문백면에 있는 조선시대 문신 · 문학가 송강 정철의 신도비.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비신 높이 255㎝, 너비 102㎝, 두께 34.5㎝. 1996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정철은 가사문학의 대가로서 「사미인곡」 · 「속미인곡」 · 「관동별곡」 등을 남겼고 관직은 좌의정에 이르렀다. 시호는 문청(文淸)이다. 그가 사망한 뒤 백여 년 동안 신도비가 세워지지 못하다가 1717년(숙종 43)에 가서야 이루어졌는데, 비문은 당대의 유학자 송시열(宋時烈)이 지었고 공조참판 김수증(金壽增)이 예서로 쓰고 두전(頭篆)도 썼다. 뒷면 마지막 줄에 새겨진 송시열의 추기(追記)가 숙종 14년(1688)으로 되어 있으므로 비문은 그 이전에 지어졌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금석문대계』 2 -충청남북도편-(원광대학교출판국, 198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완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