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구영신가 ()

목차
관련 정보
용담유사 31 / 송구영신가
용담유사 31 / 송구영신가
고전시가
작품
작자 · 연대 미상의 동학가사.
목차
정의
작자 · 연대 미상의 동학가사.
개설

목판본. 김주희(金周熙)가 지었다는 주장이 있으나 자세한 고증이 요구된다. 1932년경상북도 상주의 동학 본부에서 국한문 혼용본 및 국문본 2종으로 간행되었으며, 『용담유사(龍潭遺詞)』 권31에 수록되어 있다. 권31을 송구영신가라고 했으나 그 안에서 다시 「송구영신가」와 「몽경시화가(夢警時和歌)」의 두 편으로 나뉘어져 있다.

「송구영신가」는 같은 제목으로 된 작품이 『용담유사』 권32와 권39로 간행된 「운산시호가(運算時呼歌)」와 「불역(不易)」에 각각 수록되어 있으나, 이 세 편의 내용은 서로 다르다.

내용 및 형식

『용담유사』 권31의 소재본을 주로 해서 살펴보면 그 길이는 4음보 1행으로 총 294행이며, 4·4조를 주조로 하되 다소 변조가 보인다. 고금 역사의 변천 과정과 함께 송구영신의 의미로 동학이 대두하게 된 운수를 읊고 그 가르침을 잘 이해할 것을 강조한 것이다.

고금의 변천은 처음에 성인이 나와 중생을 제도하여 태평을 누렸으나, 역수지운(逆數之運)이 돌아와 춘추전국의 난세가 되었다고 하였다. 이 난세는 허욕에서 나온 것으로 만승천자의 부귀도 실상은 허망한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 난세를 당해 처음에 석가여래가 중생을 제도했으나 그 운이 다했고, 서학(西學)이 일어났으나 역시 운이 다했고, 이제 시운이 바뀌어 최제우(崔濟愚)의 동학이 일어나 중생을 제도하게 되었으며, 최제우의 도통은 청림(靑林)에게 이어졌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운의 변화를 잘 알아 안심정기(安心正氣)의 수신법을 잘 익혀야 한다는 것이 중심 내용이다.

「몽경시화가」 역시 4음보 1행으로 총 142행이며 4·4조를 주조로 하되 변조가 있다. 작중 화자는 동학의 천사성문(天師聖門)에서 배운 사람으로 잠들어서 꿈 못 깨고, 뛰면서 꿈 못 깬 사람들을 위해 이 노래를 짓는다고 하였다. 즉, 꿈을 깨어 시운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시절이 봄이니 때를 잃지 말고 농사를 지을 것과 시운에 맞추어 동학이 일어났으니 그 가르침을 따라 순수천리(順隨天理)하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가사문학대계(歌辭文學大系) -동학가사(東學歌辭) Ⅰ·Ⅱ-』(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79)
「상주동학의 배경과 가사연구」(이재호, 계명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83)
「상주본(尙州本) 동학가사에 대하여」(이원주, 『계명대학보』, 1976.1.13)
「찾아진 동학가사 100여편과 그 책판(冊板)」(유탁일, 『부대신문』, 1974.11.11)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정재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