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설소 ()

목차
식생활
제도
조선시대 때 궁중에서 큰 잔치의 음식을 준비하기 위하여 임시로 설치하였던 주방.
목차
정의
조선시대 때 궁중에서 큰 잔치의 음식을 준비하기 위하여 임시로 설치하였던 주방.
내용

궁중에서 음식을 만드는 곳으로는 내전이나 내전에 속한 안소주방과 잔치음식을 만드는 밖소주방이 있다.

그러나 이 주방들은 적은 양의 음식을 만드는 시설이므로 진연(進宴)과 같은 큰 잔치 때에는 임시로 가가(假家)를 지어서 쓰는 것이 상례이다. 이를 숙설소라 하며, 이의 기록은 『진연의궤(進宴儀軌)』에서 찾아볼 수 있다.

나라의 잔치 때는 숙설청이라는 관청에서 잔치의 모든 차비를 하였다. 진연의 경우는 진연도감이 임시직으로 임명되고 숙설소가 세워지는데 그 규모는 일정하지 않았다. 헌종 때인 1848년에는 190칸이 세워졌다.

숙설소에는 감관(監官)이 파견되고 숙수(熟手)가 음식을 담당하게 된다. 궁중에 전속되어 있는 숙수는 대령숙수라 하며 보통 40∼50명의 숙수가 배치되었다. 숙수는 남자들이 임명되었고 자색 옷과 건을 착용하였으며, 음식을 가자에 실어나르는 사람은 군인으로 푸른색 옷과 건을 착용하였다.

집필자
황혜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