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돈 ()

목차
관련 정보
신현돈
신현돈
정치
인물
전라북도지사, 보건사회부장관, 내무부장관 등을 역임한 의사 · 정치인.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3년(고종 40)
사망 연도
1965년
출생지
경상북도 안동시
목차
정의
전라북도지사, 보건사회부장관, 내무부장관 등을 역임한 의사 · 정치인.
내용

경상북도 안동 출생. 경성의학전문학교를 나온 뒤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무주에서 일찍부터 병원을 개업하였다. 1945년 광복이 되자 지청천(池靑天)의 대동청년단(大同靑年團)에 참여, 우익계청년운동의 선봉에 나섰다.

1948년 제헌국회의원선거 때 무주에서 출마, 당선됨으로써 의회진출의 길을 뚫었으나 곧 정부수립 뒤 최초의 전라북도지사 발령에 따라 의원직을 사임하였다. 넉 달 동안의 제헌의원이었다. 그가 원내에 다시 복귀한 것은 4·19의거 뒤인 1960년의 제5대 국회 때였다.

오랫동안 의사로서 기반을 닦아온 무주에서 민주당공천을 받고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경상북도 안동이 고향이고, 경상도 사투리를 사용하면서도 이력서의 본적란에는 항상 전라북도 무주를 기입하였는데, 그것은 그가 경성의학전문학교를 나온 뒤 당시 아무도 엄두를 내지 않던 벽촌인 무주에서 병원을 개업하고 백백교(白白敎)와 같은 무서운 미신이 발상한 그곳의 개화와 봉사에 보람을 찾고 상았기 때문이었다.

제5대 국회의원이 된 직후, 장면(張勉)내각의 조각(組閣) 때 보건사회부장관으로 임명되었다. 입각한 지 얼마 안 되어 신구파간의 흥정에 밀려 보사부장관자리를 내놓아야 하였는데, 그대신 무임소장관 자리가 제공되었고, 그 뒤 다시 내무부장관으로 임명되었다.

참고문헌

『233인과 58인』(정영모 편, 한국경제신문사, 196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상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