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목 ()

근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사간원대사간, 사헌부대사헌, 예방승지 등을 역임한 문신.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41년(헌종 7)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청송(靑松)
정의
조선 후기에, 사간원대사간, 사헌부대사헌, 예방승지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청송(靑松). 심영택(沈永澤)의 아들로 심영택(沈英澤)에게 입양되었다. 이희천(李羲千)의 외손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64년(고종 1) 경과정시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한 뒤 관직에 나갔다. 이듬해에는 권호연(權好淵)·이유승(李裕承)·엄세영(嚴世永) 등과 함께 주천(注薦)을 거쳤다. 1866년 역시 이유승·엄세영 등과 함께 본관록(本館錄)·도당록(都堂錄)을 거쳤다.

1869년 통례원의 좌통례(左通禮)를 지내고, 1880년에는 성균관대사성에 올랐다. 이듬해에는 사간원의 대사간이 되었고, 같은 해 9월에는 사헌부대사헌이었던 정건조(鄭建朝)와 서로 교체, 임명되어 대사헌의 직을 수행하였다.

임오군란이 일어난 1882년 6월 사간원대사간으로 다시 임명되어 임오군란에 관련된 옥사에 깊이 관여하게 되었다. 심상목은 여러 차례에 걸쳐 대사간의 직을 사양하고 물러나기를 청하였으나 고종은 허락하지 아니하였다. 1890년 다시 사간원대사간에 임명되어 간관으로서 소임을 다하였으며, 그 해 9월 예방승지의 직을 수행하였다.

참고문헌

『고종실록(高宗實錄)』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비변사등록(備邊司謄錄)』
『일성록(日省錄)』
『국조방목(國朝榜目)』
『고종시대사』 1∼3(국사편찬위원회, 1970)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