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관련 정보
훈민정음 / ㅇ
훈민정음 / ㅇ
언어·문자
개념
한글 자음에서 여덟 번째로 등장하는 글자. 이응.
이칭
이칭
이응
목차
정의
한글 자음에서 여덟 번째로 등장하는 글자. 이응.
내용

국어의 자음 가운데, 혀뿌리를 연구개(軟口蓋)에 대어 숨길을 막고 날숨을 코 안으로 내보내며 목청을 울리게 하여 나는 유성연구개비음(有聲軟口蓋鼻音)을 표기하는 데 쓰인다.

현행 한글맞춤법에서는 ‘ㅇ’자를 가지고 국어의 초성과 종성을 두루 표기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훈민정음 창제 때에는 국어표기에 있어서 ‘ㅇ’자와 ‘ᄠᅳᆷ’자의 용례를 달리 규정하였다.

≪훈민정음≫(해례본) 본문에서는 “ㅇ喉音如欲字初發聲”이라 하고, ≪훈민정음≫(국역본)에서는 “ㅇᄂᆞᆫ 목소리니 欲욕字ᄍᆞᆼ 처ᅀᅥᆷ 펴아나ᄂᆞᆫ 소리 ᄀᆞᄐᆞ니라”라고 하여 ‘欲’자의 한자음을 가지고 ‘ㅇ’음의 음가를 설명하였으며, ≪훈민정음≫(해례본) 제자해에서는 ‘ㅇ’음을 후음의 불청불탁(不淸不濁)에 소속시키고, 종성해에서는 ‘ㅇ聲淡而虛’라고 설명하여 ‘ㅇ’음이 무음가(無音價) 또는 [○] 음임을 시사하였다.

실제로 15세기 중세국어를 표기하는 데에 있어서 ‘ㅇ’자는 음가 없는 초성이나 어중(語中)에서 [○]음을 가진 초성을 표기하는 데 쓰였으며, ≪훈민정음≫(해례본) 용자례(用字例)에서도 초성 표기 예만 보이었다.

16세기초부터 ‘ㅇ’자는 완전히 음가 없는 초성 표기에만 쓰이었으며 종성을 표기할 때에는 ‘ᄠᅳᆷ’자 대신 [○]음을 나타내는 글자로 쓰이었다.

그래서 한글의 이름을 처음으로 보인 ≪훈몽자회≫(1527) 범례의 ‘초성독용팔자(初聲獨用八字)’란에는 ‘ㅇ 伊’로 되어 있어 ‘초성종성통용팔자(初聲終聲通用八字)’란의 ‘ᄠᅳᆷ 異凝’과 구별하고 있다.

≪삼운성휘 三韻聲彙≫(洪啓禧, 1751)에 실려 있는 ‘언자초중종성지도(諺字初中終聲之圖)’에는 ‘ㅇ’자는 없고 ‘ᄠᅳᆷ’자만 실려 있는데, 이것은 16세기초부터 두 글자가 혼용되어온 것을 반영한 것이다.

자모의 순서는 훈민정음 창제 때 조음위치별로 하여, ‘ㅇ’자는 아음(牙音)의 ‘ㄱ’자로부터 스물한번째였고, 같은 후음글자들인 ㆆ·ㅎ·ㅇ 가운데에서 가장 세지 않게(不厲) 소리가 난다고 하여 ‘ㅇ’자를 후음자의 기본글자로 삼고 나머지 글자들은 이 글자에 획을 더하여 만들었다.

참고문헌

『훈민정음 해례본』
『훈민정음 국역본』
『훈몽자회』
『한글갈』(최현배, 정음사, 1941)
『국어표기법의 역사적연구』(이기문, 한국연구원, 1963)
『국어음운학』(허웅, 정음사, 1965)
『신고국어학사』(유창균, 형설출판사, 1969)
『국어학사』(강신항, 보성문화사, 1979)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강신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