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암유집 ()

목차
불교
문헌
조선 후기의 승려, 혜장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0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승려, 혜장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0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3권 1책. 1920년 8월 신문관(新文館)에서 발간한 활자본이 전한다. 권두에는 1919년에 여규형(呂圭亨)이 쓴 서문이 있고, 권말에는 혜장의 탑명(塔銘)과 정약용(丁若鏞)이 지은 연파대사비명(蓮坡大師碑銘)·만아암(挽兒庵)과 찬자 미상의 아암화상만사 2수가 있으며, 손제자 계정(戒定)의 발문이 있다. 발문과 책말 판권에 의하면, 아암 혜장(1772~1811)의 유고를 스님의 후손인 경허(鏡虛)와 취운(翠雲) 공이 여러 문도들과 협의하여 1920년 8월 신문관에서 인쇄하였다. 편집 겸 발행자가 신경허(申鏡虛)이다.

권1에 시, 권2에 상량문·축문·비문·서(書), 권3에 「종명록(鍾鳴錄)」·「능엄서언(愣嚴緖言)」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7언절구의 산거잡흥(山居雜興) 20수와 장춘동잡시(長春洞雜詩) 12수, 율시 12수, 견흥(遣興) 6수와 평양감사 조진명(趙鎭明) 등 관직에 있는 자들이나 유생들과 교환한 것이 많다.

일찍이 그의 시 한 수가 중국에 전해져서 당시 문장의 대가인 옹방강(翁方剛)의 극찬을 받은 일이 있었으며, 정약용 등의 당대 명사들과 교유가 깊어짐에 따라 시 또한 선가(禪家)의 상투적인 형식을 벗어나서 일반 명사들의 시격에 합한 점이 큰 특색으로 나타나고 있다.

권2에는 만일암중건상량문(挽日庵重建上樑文)과 대둔사비각다례축문(大芚寺碑閣茶禮祝文)·화악대사비명(華岳大師碑銘)·현해선사비명(懸解禪師碑銘) 및 기타 명사들과 교환한 수십 편의 편지가 있다.

권3에는 문인 수룡(袖龍)·기어(騎魚) 등과 가졌던 주역의 괘변(卦變)·하도(河圖)·태극·양의(兩儀)·작괘법(作卦法) 등과 『논어』의 내용에 대한 문답이 수록되어 있으며, 『능엄경(愣嚴經)』에 대한 문답 1편도 있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