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보존상태는 좋지 못하나, 신체의 세부 조각수법이 우수하고 안정된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 발견 당시는 머리부분이 없었으나, 최근에 머리를 만들어 붙였으며 불상 전체에 흰색 가루인 호분(胡粉)을 바르고 채색도 하여 원래의 모습은 많이 없어졌다. 또 얼굴이 신체에 비하여 너무 커서 어색하며 도상학적(圖像學的) 표현은 무시한 채 형태만을 갖추고 있다.
신체는 오른쪽 가슴과 손등, 무릎부분이 깨어져 마멸되었는데, 어깨는 작고 둥글게 처리되었으며, 양어깨를 감싼 통견(通肩)의 대의가 평행계단식으로 유려하게 묘사되었다. 노출된 가슴 밑에는 치마인 군(裙)의 윗단이 비스듬히 표현되었고, 그 아래 띠매듭이 묘사되어 있다.
오른손은 항마촉지인을 하였으며 왼손은 무릎 위에 놓아 손바닥을 위로 하였다. 불신을 받치고 있는 대좌는 상·중·하대로 이루어진 8각대좌로서 상대는 복련(覆蓮) 안에 화형(花形)이 있는 복잡한 형태를 이루고 있으며, 중대·하대는 상대와는 다른 석질로 되어 있어 이 불상과의 관계는 분명하지 않다.
조사 당시의 것으로는 비록 불신(佛身)만이 남아 있지만, 균형잡힌 자세라든지 둥글게 처리된 어깨, 당당한 가슴, 그리고 부드럽게 흘러내린 옷주름 등 세부의 표현수법에 힘이 있고 사실적인 묘사에 충실한 불상으로서 통일신라 후반기의 작품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