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의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시대 임진왜란 때, 의곡계운장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의숙(宜叔)
물재(勿齋)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29년(중종 24)
사망 연도
1596년(선조 29)
본관
탐진(眈津: 지금의 전라남도 강진)
출생지
태인
주요 관직
의곡계운장(義穀繼運將)
정의
조선시대 임진왜란 때, 의곡계운장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탐진(眈津). 자는 의숙(宜叔), 호는 물재(勿齋). 태인 출신. 병조판서 안사종(安士宗)의 후손이며, 이항(李恒)의 문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손홍록(孫弘祿)과 함께 의곡계운장(義穀繼運將)이 되어 곡식과 포목을 행재소(行在所 : 정궁 외에 왕이 임시로 정부를 볼 수 있는 장소)로 수송하였다.

그 해 7월 왜장 고바야카와[小早川降景]가 전주를 공격하자 전주경기전참봉(全州慶基殿參奉) 오희길(吳希吉)·손홍록과 함께 경기전을 지켰다. 그리고 태조의 수용(睟容: 초상화)과 제기(祭器), 사고(史庫)의 역대실록과 전적을 정읍의 내장산(內藏山) 용굴암(龍窟庵)에 옮겨 보존하였다. 1593년 행재소에 나아가 중흥의 6책(策)을 아뢰고 별제(別提)를 제수받았다. 태인의 남천사(藍川祠)에 제향되었다.

참고문헌

『선조실록(宣祖實錄)』
『호남삼강록(湖南三綱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