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종원 ()

목차
서예
인물
일제강점기 양정고등보통학교 교장, 조선서화협회 회장 등을 역임한 서예가.
이칭
석정(石丁), 경묵당주인(耕墨堂主人)
이칭
관수거사(觀水居士)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74년(고종 11)
사망 연도
1951년
본관
순흥(順興)
출생지
서울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양정고등보통학교 교장, 조선서화협회 회장 등을 역임한 서예가.
내용

본관은 순흥(順興). 호는 석정(石丁)·관수거사(觀水居士) 또는 경묵당주인(耕墨堂主人). 서울출생. 어린시절 한학을 수학하고 양정의숙(養正義塾) 법률과를 다녔다.

1909년 양정의숙 숙감(塾監)·학감(學監)을 거쳐 양정고등보통학교 제2대교장으로 10년간 근무하였다. 조선서화협회(朝鮮書畫協會)에서 1921년 개최한 제1회서화협회전람회 서부(書部)에 창립회원으로 출품한 이래, 1936년 제15회 마지막 협회전까지 출품하였으며, 협회의 간사·간사장·회장을 역임하였다. 글씨는 각체를 두루 연구하였는데, 특히 예서와 행서·초서에 뛰어났다.

참고문헌

『한국현대서예사(韓國現代書藝史)』(임창순 외, 통천문화사, 1981)
집필자
이완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