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자가 75세 때 당시 영남안절사로 와 있던 이근원(李謹元)의 덕치(德治)를 찬양하여 읊은 것으로, 『노계집(蘆溪集)』에 실려 있다. 형식은 4음보 1행 기준으로 모두 57행이다.
이 작품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임진왜란이 끝난 뒤 영남지방에 살아남은 백성들에게는 대대로 이어 내려오는 세업(世業)이 있을 리 없고, 폐허가 된 전쟁터에 초가집 두어 칸을 지어 농사를 지으려 하나 거칠고 묵은 밭이라 갈기가 어려우며, 가뜩이나 할 일이 많은데 부역조차 과중한 당시의 형편을 말하였다.
그러나 백일(白日) 같은 주1은 이근원을 순찰사로 보내니 영남 백성이 갱생(更生)할 때라고 하였다. 이어서 이근원의 덕을 후직(后稷) · 설(契) · 고요(皐陶) 등의 명신에 비겨, 백성 다스리는 도리를 올바로 알아, 70주(州)를 부모와 같은 마음으로 은혜를 베푸니 백성들은 몹시 기뻐하였다는 것이다.
이렇게 집집마다 그의 덕화(德化)가 고루 미쳐 온 백성이 안심하고 일하도록 해주었으며, 활과 화살 등 무기도 갖추게 하고, 인륜 밝히는 유교를 중요한 임무로 힘쓰니 영남지방의 시운(時運)이 아닌가 하고 그의 덕을 찬미하였다.
이와 같이 다스리니 각 고을 수령들이 그의 본을 받아 백성 사랑하는 마음이 어디고 모두 같으니 전란 후의 폐허가 무릉도원이 되었다고 읊었다. 또한, 노랫소리가 이어지니 요순시절을 다시 본 듯하다고 하였다. 송사도 없어지고 감옥이 비게 되니, 그것은 민심(民心)이 감화되어 그렇게 되었다는 것이다.
관청과 촌락이 모두 무사하고, 남녀는 길을 갈 때 서로 길을 달리하고, 밭가는 사람들은 서로 밭둑을 양보하니 이 땅이 어디인지 주(周)나라에 들어온 듯하다고 노래하였다.
끝으로, 이근원으로부터 소공(召公)과 같은 덕화를 느껴, 한 해 더 유임할 것을 빌고 싶다고 하였다.
또한 그의 은덕을 잊지 않기 위하여 비단에 그 화상(畫像)을 수없이 그려, 집집마다 벽 위에 붙여 두고 숭앙하자고 하였다. 이 작품은 한문투가 작자의 다른 작품에서보다 더 심한 편이나 능숙한 어휘구사로 이근원의 선정을 무리없이 묘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