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암집 ()

오암집
오암집
불교
문헌
조선 후기의 승려, 의민의 시가와 산문을 제자인 우홍이 편록(編錄)하여 1792년에 간행한 시문집.
정의
조선 후기의 승려, 의민의 시가와 산문을 제자인 우홍이 편록(編錄)하여 1792년에 간행한 시문집.
개설

조선 후기 승려 오암 의민의 시문집으로서 1책이다. 총 281수의 시와 문 10여 편이 수록되어 있다.

편찬/발간 경위

1792년에 쓴 지연거사(止淵居士)의 발문에 의하면, 오암이 사망한 후 제자인 우홍(宇洪)이 발행하였다고 한다. 경상도 청하 보경사(寶鏡寺)에서 간행되었다.

서지적 사항

1책. 목판본. 『한국불교전서』 제9책에 수록되어 있다.

내용

오암 의민은 속성이 김(金)씨이며, 어려서 유서(儒書)를 공부하였다. 22세에 보경사로 출가하여 각신(覺信)의 제자가 되었으며, 25세에 수행(守行)에게 구족계를 받았다.

『오암집(鰲巖集)』은 시 281수와 서(書)·기(記)·소(疏)·상량문(上樑文) 등의 문 10여 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에는 오언절구 51수, 오언율시 71수, 칠언절구 80수, 칠언율시 78수, 영찬(影讚) 1수가 있다.

권두에 조선후기 흥해(興海)군수를 역임한 문신 성대중(成大中, 1732∼1812)이 쓴 서문이 있고, 부록으로서 제자인 회관(誨寬)이 정리한 행장이 붙어 있다. 성대중은 영·정조대의 문신이자 학자로서 자가 사집(士執)이고 호가 청성(靑城)이다. 오암은 성대중과 깊이 교유했던 듯한데, 본서에도 「사상성흥해대중운(謝上成興海大中韻)」이라는 시와 편지글인 「상성흥해서(上成興海書)」가 실려 있다.

내용은 불도(佛道)에 관한 것이거나 아니면 불도에 따른 삶의 참된 도리에 관한 깨우침을 노래한 시가 많다. 예를 들어 「심성(心性)」·「진성(眞性)」·「선지(禪志)」 등이 그것이다. 시 가운데에는 대단히 뛰어난 것이 많은데, 성대중도 서문에서 당시 오암이 최천익(崔天益, 1710∼1779)과 쌍벽을 이루었다고 말하고 있다.

최천익은 조선 후기의 여항시인(閭巷詩人)으로서 유명한 사람이다. 오암은 일찍부터 최천익과 친분이 있었던 듯하여 편지글인 「사최상사천익서(謝崔上舍天翼書)」와 「답최상사서(答崔上舍書)」를 남기고 있다. 한편 서 10편은 지방 관직에 있는 선비와 주고받은 글이며, 기(記)로는 「옥련암중창기(玉蓮菴重剏記)」가 있고, 문(文)으로는 「주종문(鑄鍾文)」·「천왕문중창상량문(天王門重剏上樑文)」 등이 있다.

의의와 평가

오암 의민은 조선 후기의 여항시인 최천익과 함께 일컬어질 정도로 수준 높은 작품을 남기고 있다. 내용은 불교의 가르침을 찬양하거나 불도에 관한 것이 많으며, 영물시(詠物詩), 심회를 읊은 시, 사대부들과 교유한 시들도 많다. 반면에 문(文)의 양은 많지 않고 특별한 것이 없다.

참고문헌

『한국불교전서』제9책(동국대학교 한국불교전서편찬위원회, 동국대학교 출판부, 1989)
『조선조 불가문학연구: 임란기를 중심으로』(배규범, 보고사, 2001)
「조선조 불가문학의 역사성」(이진오, 『한국문학논총』14, 1993)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정영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