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봉규 ()

목차
관련 정보
고대사
인물
남북국시대 나말려초 시기 강주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한 호족.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내용 요약

왕봉규는 남북국시대 나말려초 강주 지역을 근거지로 활동한 호족이다. 천주절도사를 자칭하면서 중국의 후당에 사신을 파견하고, 회화대장군(懷化大將軍)을 제수받는 등 독자적인 외교 활동을 전개하였다. 하지만 활발한 대외 활동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친후백제 노선을 드러내어 고려 수군의 공격을 받아 몰락하였다.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나말려초 시기 강주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한 호족.
주요 활동

왕봉규(王逢規)는 나말려초 강주의 천주 지역을 근거지로 활동한 호족으로서 천주절도사를 자칭하였다. 『삼국사기』 「지리지」 강주 강양군에 "의상현(宜桑縣)은 원래 신이현(辛尒縣)으로 주오촌(朱烏村) 또는 천주현(泉州縣)이라고도 한다. 경덕왕 대 개칭하였는데, 지금의 신번현(新繁縣)이다."라 하여 경상남도 의령의 옛 이름인 천주가 확인되고 있어 그의 근거지를 알 수 있다.

왕봉규는 다른 호족과는 달리 독자적인 외교 활동도 전개하면서 자신의 정치적 위상을 높여 갔던 것으로 보인다. 경명왕 8년(924), 경애왕 4년(927) 후당(後堂)에 사신을 파견하였고, 회화대장군(懷化大將軍)을 제수받기도 하였다.

신라 하대 초기 동아시아의 해상무역을 장악한 장보고를 제외하면 독자적으로 대외 교류를 한 유일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활발한 대외 활동 과정에서 후백제와 친밀한 노선을 취하면서 몰락한 것으로 보인다. 경애왕 4년(927) 후삼국 쟁패 과정에서 고려 태조 왕건의 명을 받은 해군장군 영창, 능식이 이끄는 고려 수군의 공격을 받은 후 더 이상 기록에서 나타나지 않아 그러한 가능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삼국사기(三國史記)』
『신오대사(新五代史)』
『오대회요(五代會要)』
『책부윈귀(冊府元龜)』

단행본

이문기, 『신라 하대 정치와 사회 연구』(학연문화사, 2015)
전기웅, 『나말려초의 정치사회와 문인지식층』(혜안, 1996)
정청주, 『신라말 고려초 호족연구』(일조각, 1996)

논문

윤경진, 「知康州事 王逢規와 高麗 太祖 王建」(『역사와 실학』 66, 역사실학회, 2018)
김상기, 「나말군웅의 대중통교-특히 왕봉규를 중심으로-」(『동방사논총』, 서울대학교출판부, 197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