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정사 팔만대장경 ( )

목차
관련 정보
팔만대장경
팔만대장경
출판
유물
국가유산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오대산 월정사에 소장되어 있는 고려대장경 판본(板本).
이칭
이칭
팔만대장경
시도문화유산
지정 명칭
팔만대장경(八萬大藏經)
분류
기록유산/전적류/목판본/대장도감본
지정기관
강원특별자치도
종목
강원특별자치도 시도유형문화유산(1976년 06월 17일 지정)
소재지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오대산로 176 (진부면, 월정사성보박물관) 동산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오대산 월정사에 소장되어 있는 고려대장경 판본(板本).
내용

1질. 1976년 강원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이 대장경은 고려 고종 때 몽골의 침입을 불력으로 막기 위하여 대장도감(大藏都監)에서 새긴 고려대장경판(현재 해인사에 소장되어 있음.)에서 1865년(고종 2)에 찍어내어 이 절에 봉안한 것이다. 팔만대장경이란 고려대장경판의 판수가 8만여판이고, 8만 4000 번뇌에 대치하는 8만 4000 법문이 수록되었다는 뜻에서 부르는 별칭인 것이다.

이 대장경은 고려 때는 물론이고 조선 초기인 1393년(태조 2), 1458년(세조 4), 1500년(연산군 6) 등에 걸쳐 인출(印出)되어 유통되었으나 현재 국내에는 전질로 남아 있는 것이 없다. 조선 말기(1865, 1898, 1906)와 일제강점기, 광복 이후에 걸쳐 인출된 것이 몇 곳의 대학 도서관과 사찰에 전하여지고 있다. 이 월정사 대장경은 이 중 1865년에 인출한 2부(部) 가운데 하나이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박상국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