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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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일정한 음운론적 환경에서 ‘ㄴ’ 이 유음 ‘ㄹ’ 의 영향 때문에 ‘ㄹ’로 동화되는 음운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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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일정한 음운론적 환경에서 ‘ㄴ’ 이 유음 ‘ㄹ’ 의 영향 때문에 ‘ㄹ’로 동화되는 음운현상.
내용

예컨대 ‘앓+는→[알른]’ 에서와 같이 ‘ㄹ’ 이 자음 ‘ㅎ’ 을 게재시키고 다음의 ‘ㄴ’ 을 ‘ㄹ’ 로 간접동화시키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따라서, 유음화는 간접적인 순행동화(順行同化)이다. 만일 개재자음이 없이 어간말의 ‘ㄹ’ 이 어미의 ‘ㄴ’ 과 직접 결합되는 경우에는 ‘알+는→[아는]’ 의 경우에서와 같이 유음화가 일어나지 않고 오히려 유음탈락이 일어난다.

현대국어에서 유음화는 어간말자음군(語幹末子音群) ‘ㄾ, ㄼ, ㅀ’ 다음에 ‘는, 나, 네’ 등의 ‘ㄴ’ 이 결합되는 경우에 흔히 볼 수 있다(훑+는→[훌른], 짧+나→[짤라], 뚫+네→[뚤레]등). ‘밟다, 읊다’ 는 ≪표준어규정≫의 표준발음법에서 자음 앞에서는 늘 ‘ㄹ’ 이 탈락하는 것을 표준발음으로 삼았기 때문에 이에 따르면 유음화는 상관없게 되는데, 방언에 따라서는 ‘밟+는다→[발른다]’ 와 같은 유음화를 겪는 형식이 실현되기도 한다.

‘ㄺ’ 의 경우에는 ‘읽+는→[잉는]’ 의 경우와 같이 ‘ㄹ’ 이 탈락하는 형식을 표준발음으로 규정하였으나, 드물게는 ‘읽+는→[일른]’ 과 같은 유음화를 겪는 형식이 방언에 따라 쓰이기도 한다.

‘ㄹ’ 이 게재자음을 두고 후속하는 ‘ㄴ’ 을 ‘ㄹ’ 로 유음화시키는 것은 ‘ㄹ’ 과 ‘ㄴ’ 이 같은 조음점(調音點)인 치경(齒莖)에서 조음되는 동기관적(同器官的)인 성질에서 비롯되는 동화이다.

이 동화와는 달리 ‘알+는→[아는]’ 과 같은 유음탈락은 동기관적인 두 음운의 결합에서 어간말의 ‘ㄹ’ 을 탈락시키는 이화(異化)로 해석된다.

복합어에서도 ‘물#난리→[물랄리], 불#놀이→[불로리], 줄#넘기→[줄럼끼]’ 등과 같이 유음화가 실현되는데, 때로 ‘ㄹ’ 이 탈락한 형식이 ‘솔#나무→[소나무]’ 와 같이 사용되기도 하고 ‘불#나비→[부나비]∼[불라비]’ 와 같이 두 형식이 시간차를 가지면서 함께 쓰이기도 한다.

또한, ‘다가올 날[다가올랄], 망할 놈[망할롬], 바람잦을 날[바람자즐랄]’ 등과 같이 구(句)를 하나의 기식군(氣息群)으로 발화할 때에 역시 유음화가 일어난다.

한자어에 있어서는 ‘신라[실라], 난로[날로], 천리[철리], 광한루[광할루], 대관령[대괄령]’ 이라든지 ‘찰나 [찰라]’ 등과 같이 유음화가 실현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의견란[의견난], 임진란[임진난], 생산량[생산냥]’ 등과 같이 유음화가 실현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형태론적현안의 음운론(音韻論)적극복을 위하여」(김완진, 『동아문화』 11, 서울대학교, 1972)
「자음동화(子音同化)의 제약과 방향」(이병근, 『이숭녕선생고희기념국어국문학논총』, 탑출판사, 1977)
「유음탈락의 음운론과 형태론」(이병근, 『한글』 173·174, 한글학회, 1981)
『표준어규정』(문교부, 1988)
집필자
이병근(서울대학교, 국어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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