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암호는 북한강 중류에 있는 인공호수이다. 의암호는 너비 약 5㎞, 길이 약 8㎞의 타원형 호수이며 총 저수용량은 8,000만 톤이다.
의암호는 북한강과 소양강이 합류하는 신동면 의암리의 신연강 협곡을 가로질러 의암댐을 건설하면서 형성되었으며 북쪽으로는 춘천호, 동북쪽으로는 소양호와 이어진다.
의암호에는 붕어섬, 하중도, 상중도, 고구마섬, 고슴도치섬 등의 섬이 있다. 하중도와 상중도는 본래 하나의 섬이었으나, 뱃길을 내기 위해 수로를 파면서 두 개의 섬으로 분리되었다.
1967년 4월 시설 발전 용량 4만 5000㎾(2만 2500㎾×2)의 수력발전소 건립을 위해 춘천시 신동면 의암리와 서면 원당리 사이의 좁은 수로에 높이 23m, 길이 273m의 의암댐이 건설되었다. 의암호는 이 때 만들어진 인공호수이고, 이 때문에 춘천시는 호반의 도시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의암호에는 다양한 종류의 물고기가 서식하고 있어 이를 먹이감으로 하는 철새들이 많이 찾는다. 중도에는 선사시대 유적지가 있으며 테마파크인 레고랜드의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의암호는 호반 순환도로와 자전거길을 비롯한 각종 레포츠 시설이 잘 정비되어 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의암호의 대표적인 즐길거리로는 물레길 카누 체험, 자전거 라이딩, 윈드 서핑, 모터 보트 라이딩, X게임, 카드 체험, 빙상, 승마, 낚시, 마라톤, 삼악산 산행, 스카이 워크, 오토 캠핑, 글램핑 등이 있다.
의암호 주변에는 삼악산, 흥국사, 등선폭포, 신장절공묘역, 애니메이션 박물관, 송암 스포츠타운, 춘천인형극장, 강원도립화목원 등의 관광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