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 ()

이강
이강
근대사
인물
개항기 제26대 고종의 다섯째 아들인 왕자.
이칭
만오(晩悟)
이칭
평길(平吉), 의왕(義王), 의친왕(義親王), 의화군(義和君)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77년(고종 14)
사망 연도
1955년
본관
전주(全州)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개항기 제26대 고종의 다섯째 아들인 왕자.
개설

본관은 전주(全州). 초명은 이평길(李平吉). 호는 만오(晩悟). 의왕(義王)·의친왕(義親王) 또는 의화군(義和君)이라고도 불린다. 고종의 다섯째아들이며, 어머니는 귀인장씨(貴人張氏)이다. 1891년(고종 28) 12월 의화군에 봉하여졌으며, 1893년 9월 김사준(金思濬)의 딸을 맞아 가례(嘉禮)를 올렸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94년 9월 청일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의 전승을 축하하는 보빙대사(報聘大使)로 임명되어 일본에 갔다가 그해 10월에 귀국하였다. 1895년 5월에는 특파대사에 임명되었으며, 같은해 8월에는 특파대사자격으로 영국·독일·러시아·이탈리아·프랑스·오스트리아 등을 차례로 방문하였다.

1900년 미국으로 유학하여 미국대학교 특별과에 입학하였으며, 같은해 8월에 의왕으로 봉하여졌다. 1905년 4월 미국유학을 마친 뒤 귀국하여 그해 6월에 적십자사총재가 되었다. 1910년 일제에 나라를 빼앗긴 뒤에는 항일독립투사들과 접촉하여 1919년 대동단(大同團)의 전협(全協)·최익환(崔益煥) 등과 상해 임시정부로의 탈출을 모의하였으며, 계획을 실행에 옮기던 도중 그해 11월 만주 안동(安東)에서 일본경찰에게 발각당하여 강제로 본국에 송환되었다. 그뒤 여러 차례 일본정부로부터 도일을 강요받았으나 끝내 거부하여 항일의 기개를 굽히지 않았다. 1남 이우(李鍝)와 2남 이건(李健) 등의 자녀를 두었다.

참고문헌

『고종실록(高宗實錄)』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한국독립운동지혈사(韓國獨立運動之血史)』(박은식, 유신사, 1920)
『동아일보(東亞日報)』
『조선신사명감(朝鮮紳士名鑑)』(1911)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