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립무용단 ()

목차
무용
단체
1981년 인천지역 문화 창달과 한국 전통 무용의 계승발전을 위하여 창단된 인천광역시 산하의 시립무용단.
목차
정의
1981년 인천지역 문화 창달과 한국 전통 무용의 계승발전을 위하여 창단된 인천광역시 산하의 시립무용단.
내용

1981년 인천시민회관에서 <굴레야 굴레야>로 창단공연을 가진 이래 매년 2회의 정기공연 등 160여 회의 여러 가지 행사를 개최하여 지역문화 창달에 기여해 왔다.

초대 안무자인 이영희(李榮熙)를 비롯하여 민태금(民泰琴)을 거쳐 이청자(李淸子)·김영숙(金榮淑)이 차례로 부임하였고 이청자 안무자 이후로는 그 직함을 무용감독으로 바꾸어 안무 및 연출의 총책임자로 그 역할을 확대하였다.

인천시립무용단이 쌓은 실적과 중요작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1회∼3회 <굴레야 굴레야>, 제4회 <인천 말뚝이>, 제6∼7회 <갯마을>, 제8∼9회 <마당풀이>·<품>, 제10회 <합의 에너지>·<이천년대를 향하여> 제13회∼14회 <나르시스의 창>·<몇개의 움직임>, 제15회 <’88이미지 Ⅰ,Ⅱ,Ⅲ> 제16회 <빛의 도시>, 제17회 <휘파람새>, 제23회 <장대에 걸린 달>, 제25회 <누가 채송화 꽃밭을…>, 제26회 <건,곤,감,이>, 제27회 <꼭두 꼭두 꼭두각시>, 제28회 <갇힘 속의 나>·<잠들지 않는 섬>, 제30회 <탈의 눈물>, 제31회 <콩쥐팥쥐>, 제33회 <애비의 수첩>, 제34∼35회 <청산녹수>, 제36회 <북두칠성> 등이 있다.

중요활동은 연2회 기획공연으로 우수단원 창작무대와 전통춤판, 문화가족을 위한 소극장 기획공연으로 참여예술의 장을 마련하였다.

또, 86아시아경기대회 축하공연, 제24회 서울올림픽 성화맞이 문화축제, 장애자 및 노인들의 위안공연 등 인천시민을 위한 초청공연, 전국시도립무용제 등 여러 행사와 앵커리지 및 LA 초청공연, 일본의 북구주시를 비롯, 브라질·캐나다·국제교류재단 주관 헝가리·터어키·폴란드·포르투갈 4개국 공연, 멕시코 ‘세르판티노 축제’, 중국 천진 등 많은 해외공연으로 국제적인 문화교류를 가졌다.

특히, 인천시립무용단은 궁중무용과 1964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종묘제례악을 고유 레퍼터리로 전통무용의 다양성을 확보하였고, 지역주민들에게 춤에 대한 친밀감을 주고자 끊임없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창작춤 소재 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공연하였다.

집필자
최은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