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월산 ()

일월산
일월산
자연지리
지명
경상북도 영양군 일월면과 청기면에 걸쳐 있는 산.
이칭
이칭
일위산(日圍山), 일우산(日雨山), 쌍요악(雙曜岳)
지명/자연지명
높이
1,219m
소재지
경상북도 영양군 일월면|경상북도 영양군 청기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일월산은 경상북도 영양군 일월면과 청기면에 걸쳐 있는 산이다. 태백산맥의 중앙산맥에 속하며, 산 높이는 1,219m이다. 주봉인 일자봉과 월자봉을 중심으로 한 고위평탄면, 다양한 풍화·침식 지형, 반변천 등 주요 하천의 발원지로서 지질학적·지형학적 가치가 크다. ‘해와 달을 가장 먼저 볼 수 있다’는 데서 이름이 유래했으며, 옛날부터 영산으로 여겨져 기우제와 무속 신앙의 중심지로 자리해 왔다. 천축사 절터, 황씨부인당 등을 비롯해 자연·문화·관광적 가치를 고루 지닌 산이다.

정의
경상북도 영양군 일월면과 청기면에 걸쳐 있는 산.
명칭 유래

맑은 날이면 정상에서 동해가 보이고, 해와 달이 가장 먼저 솟는 것을 볼 수 있다고 하여 ‘일월산(日月山)’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과거 산 정상에 있던 천지(天地)의 형상이 해와 달을 닮았다는 데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다. 예전에는 일위산(日圍山), 일우산(日雨山), 쌍요악(雙曜岳) 등으로도 불렸다.

자연환경

일월산은 경상북도 영양군 북쪽에 위치한 산으로, 높이 1,219m이다. 북쪽의 통고산[1,067m], 동쪽의 백암산[1,004m]과 함께 영양군을 둘러싸고 있다. 태백산맥의 지맥인 중앙산맥에 속하며, 일월산을 기점으로 흥림산[767m]과 작약봉이 태백산맥의 주향을 따라 남쪽으로 뻗어 있다. 북쪽이 남쪽보다 높은 북고남저(北高南低)의 지형이 특징이며, 주봉인 동쪽의 일자봉과 서쪽의 월자봉을 중심으로 고위평탄면이 발달해 있다.

일월산의 지질은 선캄브리아기 변성암층[평해층군, 원남층군, 우백질 화강편마암류]과 중생대 백악기의 퇴적암층[울련산층, 동화치층, 가송동층, 청량산층, 도계동층], 시대 미상의 소규모 염기성 암맥, 제4기 충적층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퇴적암이 산지 대부분을 이루고 있어 탁월하게 발달한 층리를 따라 판상절리, 토르, 타포니, 풍화 동굴 등 다양한 풍화 지형이 분포한다.

일월산에서 발원하는 주요 하천으로는 반변천, 장군천, 동천이 있다. 그중 반변천은 동사면에서 발원하며, 하천을 따라 기반암 하상, 하식애 등 하천 침식지형이 잘 발달해 있다. 이러한 지형은 신생대 제3기의 경동성 요곡 운동으로 인해 일월산 북동쪽 산지가 융기하면서 감입 곡류 유로가 형성되고, 하천의 침식력이 강화된 결과이다. 능선 사이의 소규모 하천에서도 다양한 침식 및 퇴적 지형이 나타난다.

변천 및 현황

일월산은 영양군을 비롯한 경상북도 동북부의 진산(鎭山)이자 영산(靈山)으로 여겨진다. 조선시대에는 가뭄이 들면 기우제를 지내는 장소였으며, 오늘날까지도 섣달그믐날이면 전국의 무속인들이 일월산을 찾는다.

천축사 절터, 황씨부인당, 용화사, 용화선녀탕, 천화사 등 다양한 문화경관을 품고 있으며, 대티골, 자생화 공원 단지, 반변천 발원지 등의 관광 코스도 갖추고 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다.

참고문헌

원전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여지도서(輿地圖書)』

단행본

『한국지명유래집: 경상편』(국토지리정보원, 2011)
『제2차 전국자연환경조사: 1997』(환경부, 1998)

논문

장동호, 김장수, 「일월산 생태・경관보존지역 지정을 위한 지형경관자원 발굴과 가치평가」(『한국지리학회지』 1-2, 한국지리학회, 2012)

인터넷 자료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