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단 ()

목차
근대사
단체
1915년 함경남도 단천에서 조직되었던 독립운동단체.
목차
정의
1915년 함경남도 단천에서 조직되었던 독립운동단체.
내용

기독교도 방주익(方周翼)·박승혁(朴承赫)·강명환(姜明煥)·심항기(沈恒基) 등은 일제로부터 국권을 회복하는 길은 교육을 통한 실력배양밖에 없다고 생각하여, 이를 적극 추진하기 위하여 이 단체를 조직하였다.

단장 방주익, 부단장 김성익(金性翊), 총무 박승혁, 회계 심항기, 서기 최태형이었다. 각지에서 단원을 모집하고 단원으로부터 입단금 1원과 월회비 20전을 징수하여 이것을 단의 기금으로 적립, 실업을 경영하는 한편, 그 이식(利殖)으로 청년들을 교육시키며 기회를 보아 독립운동을 전개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1916년 활동을 전개하기도 전에 일본경찰에 발각되어 단원 19명이 단천헌병대에 붙잡혔다. 함흥지방법원에서 방주익·박승혁·강명환·심항기는 징역 1년 6월, 유창률(劉昌律)은 징역 1년, 김성익·김동섭(金東燮)·최태형은 징역 10월, 나머지 단원은 징역 6월을 선고받았다.

참고문헌

『한국사』 21(국사편찬위원회, 1978)
『매일신보(每日申報)』
집필자
신재홍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