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약 ()

목차
관련 정보
전약
전약
식생활
물품
쇠가죽으로 만든 아교에 한약재와 꿀을 넣고 끓여서 족편과 같이 굳힌 음식.
목차
정의
쇠가죽으로 만든 아교에 한약재와 꿀을 넣고 끓여서 족편과 같이 굳힌 음식.
내용

고려시대에는 전약을 중동팔관회(仲冬八關會)의 진찬(珍饌)으로 삼았으나, 조선시대에는 내의원(內醫院)에서 만들어 동지(冬至)의 절식으로 신하들에게 나누어주었다고 한다.

이와같이 궁중에서 많이 만들었으며, ≪군학회등 群學會騰≫·≪시의전서 是議全書≫·≪조선요리제법≫ 등에도 기록되어 있다. 현재 일반 가정에서는 거의 만들고 있지 않는 음식이다.

만드는 법은 쇠가죽으로 만든 아교를 물에 녹이고, 씨를 뺀 대추, 마른 생강, 계피·정향(丁香)·후추 등을 곱게 가루내어 아교 녹인 데에 꿀과 함께 넣고 푹 끓인 다음 그릇에 담아 족편과 같이 굳힌다. ≪보한재집 保閑齋集≫에서는 아교 대신 우유나 마유(馬乳)를 사용하였다.

창덕궁에 전약을 고던 은솥이 남아 있는데, 이것을 골 때는 참숯을 청동화로에 피우고, 겅그레를 놓고 그 위에 올려놓아 끓였다고 한다.

족편과 같이 야들야들하고 묵보다는 더 졸깃한 것으로 혹한을 방어하여 겨울 내내 몸을 따뜻하게 보한다고 하여 궁중의 보식(補食)으로 쓰였다. 전라도에서도 동짓날 만들어 먹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시의전서(是議全書)』
『조선왕조궁중연회음식의 분석적연구』(이효지, 수학사, 198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황혜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