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분류 ()

목차
유교
문헌
조선후기 문신 · 학자 송시열이 송나라의 『이정전서』에서 중요 부분을 발췌하여 1719년에 간행한 유학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후기 문신 · 학자 송시열이 송나라의 『이정전서』에서 중요 부분을 발췌하여 1719년에 간행한 유학서.
내용

30권 13책. 목판본. 1719년(숙종 45)에 간행되었다. 권말에 권상하(權尙夏)의 발문이 있다. 규장각 도서·고려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은 역(易), 권2는 서(書), 권3은 시, 권4는 춘추, 권5는 예기·주례·의례·효경, 권6·7은 논어, 권8은 대학, 권9는 중용, 권10은 맹자, 권11은 이기(理氣), 권12는 학(學), 권13은 성현(聖賢), 권14는 역대(歷代), 권15는 치도(治道), 권16은 이단(異端), 권17은 명·시, 권18은 주(奏)·소·표, 권19는 서(書)·기·제문·행장, 권20은 묘지명, 권21은 부·논책(論策), 권22·23은 주(奏)·소, 권24는 학제(學制), 권25는 잡저·시, 권26은 서(書), 권27은 예(禮), 권28은 행장·묘지·제문, 권29는 묘지·가전(家傳)·제문, 권30은 습유(拾遺)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경전을 비롯하여 「이기편」에서는 이기·천지·음양오행·일월성신·귀신 등을, 「성리편(性理篇)」에서는 성명(性命)·기질지성(氣質之性)·인물지성(人物之性)·심(心)·심성정(心性情)·인의예지(仁義禮智) 등을, 「학편(學篇)」에서는 존양(存養)·성찰(省察)·치지(致知)·역행(力行) 등을, 「치도편(治道篇)」에서는 학교·용인(用人)·인재(人才)·군자소인(君子小人)·병(兵)·정전(井田) 등을, 「이단편(異端篇)」에서는 이적(夷狄)·물류(物類)·잡설 등에 대하여 자세히 논설하여 성현의 도학(道學)을 충분히 발휘하였다.

이로써 정호·정이가 맹자 이후로 1,500여년 동안 끊겼던 도통(道統)을 이었던 실지를 알 수 있다.

집필자
권오호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