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충 ()

정수충 영정
정수충 영정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전기 집현전직제학, 첨지중추원사 등을 역임한 문신. 학자.
이칭
경부(敬夫)
시호
문절(文節)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01년(태종 1)
사망 연도
1469년(예종 1)
본관
하동(河東)
주요 관직
집현전직제학|첨지중추원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조선전기 집현전직제학, 첨지중추원사 등을 역임한 문신. 학자.
개설

본관은 하동(河東). 자는 경부(敬夫). 정태보(鄭台輔)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정희(鄭熙)이고, 아버지는 감찰 정제(鄭提)이며, 어머니는 광주김씨(光州金氏)로 관찰사 김약채(金若采)의 딸이다. 경사(經史)에 널리 통하고 재행(才行)이 있었다.

생애 및 활동사항

처음에는 환관(宦官)들을 교육하였고, 뒤에는 세종의 명으로 영응대군 염(永膺大君琰)을 가르쳤다. 승의부위사정(丞義副尉司正)·경창부승(慶昌府丞) 등을 거쳐 1449년(세종 31) 수부사직으로 경창부승을 겸하였다. 1450년 식년문과에 정과로 급제하였다.

이듬해 승문원부교리가 되어 수양대군을 따라 집현전에 나아가서 『역대병요(歷代兵要)』를 찬하였고, 그 뒤 훈련원주부·서학교수(西學敎授)·성균관사예 등을 거쳤다.

1453년(단종 1) 행사용(行司勇)으로서 계유정난(癸酉靖難)에 가담하여 6품직에서 4품직으로 승진되었고, 1455년(세조 1) 세조의 즉위를 도운 공으로 좌익공신(佐翼功臣) 3등에 책록되었다.

이듬해 성균관사성이 되고, 1457년 집현전직제학으로 승진, 하원군(河原君)에 봉하여졌다. 1457년(세조 3) 집현전 직제학으로 승진하며 하원군(河原君)에 봉하여졌다. 이어 첨지중추원사가 되고 봉조하(奉朝賀)가 되었다. 이해 의경세자(懿敬世子)가 죽자 세조의 명으로 주상자(主喪者)가 되었다.

이후 1469년(예종 1) 7월 중추부판사(中樞府判事) 하원군(河原君) 봉조하(奉朝賀)에 올랐으며, 같은 해 9월에 지병으로 향년 69세로 세상을 떠났다. 청렴 검소하였으며, 효성이 지극하였다. 시호는 문절(文節)이다.

참고문헌

『세종실록(世宗實錄)』
『문종실록(文宗實錄)』
『단종실록(端宗實錄)』
『세조실록(世祖實錄)』
『예종실록(睿宗室錄)』
『국조방목(國朝榜目)』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대구읍지(大邱邑誌)』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