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공항 ()

목차
관련 정보
제주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
교통
지명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용담2동에 위치하는 국제공항.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용담2동에 위치하는 국제공항.
개설

제주도의 관광자원 개발을 위하여 건설된 공항으로 동북아의 중심부에 자리잡아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를 연결하는 중요한 지정학적 위치에 있다. 항공여객 및 화물을 수송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국내선과 국제선 항공기가 취항하고 있다.

형성 및 변천

1942년 1월에 일본군 육군비행장으로 건설되었으나 1946년 1월에 민간비행장이 되어 민간항공기가 취항하여 서울∼광주∼제주 간을 운항하기 시작하였다. 1958년 1월에는 대통령령으로 제주비행장이 되었고, 1968년 4월에는 늘어나는 항공 수요에 대처하기 위하여 국제공항으로 승격되었다.

또한 1969년에는 제주∼오사카 간의 한일 노선이 개설되어 국제공항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1973년에는 727제트기가 취항하였으며, 늘어나는 항공여객 수요를 위해 1978년에는 공항 확장 공사를 시작하여 1983년에 완공하였다. 2000년 7월에 신화물청사를 개관하였으며 2006년 10월에 국내선 여객청사를 확장하였고, 2009년 11월에는 국제선 여객청사를 확장하였다.

제주국제공항은 350만 771㎡의 대지 위에 주요 시설로 활주로 3090×45m, 1910×45m, 계류장 30만 9,916㎡, 주차장 5만 6,723㎡, 국제여객터미널 2만 6,027㎡, 국내여객터미널 4만 4,747㎡, 국내화물터미널 1만 5,652㎡, 국제화물터미널 1,922㎡ 등이 있으며, A300급 27대가 동시에 계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제주국제공항의 연간처리능력은 항공기 14만 3천회, 여객 1,254만 명, 화물 32.7톤에 달한다.

주요 항공로의 개설을 보면 1948년에 제주∼광주∼서울선이 부정기적으로 운항되었고, 한국전쟁으로 폐쇄되었다가 1962년부터 국내선이 정기 운항되었다. 뒤이어 1968년에는 제주∼오사카 간의 국제선이 개설되었으며 1970년대에는 여수·대구·진주선이 개통되었다.

현황

2009년말 기준으로 국내선은 김포·부산·대구를 비롯한 12개 노선에 취항중에 있으며, 국제선은 일본·중국·대만 등 3개국의 도쿄·오사카·베이징·상하이·타이페이 등의 13개 도시에 취항한다. 항공기 운항을 보면 1980년에는 9,300편에 달하였는데 국내선 9,000편, 국제선 300편이었다. 1985년에는 항공기 운항이 1만 6,000편으로 증가하였으며 그중 국내선 1만 5,600편, 국제선 600편이 운항되었다. 2000년에는 모두 5만 5,675편이 운항하였으며, 그 가운데 국내선이 5만 3,225편이고 국제선은 2,450편이었다. 2005년의 운항편수는 크게 증가하여 모두 7만 3,556편이 운항하였는데, 국내선은 6만 8,463편이고 국제선은 5,093편이다. 2009년에는 모두 9만 9,323편이 운항하였으며, 국내선은 9만 4,610편으로 크게 증가하였고 국제선은 4,713편으로 2005년에 비해 감소하였다. 국제선의 운항편수가 감소한 이유는 이용승객이 많지 않은 일부 노선이 폐쇄되었기 때문이다.

여객 운항을 보면 1980년에는 87만 명이 운항되었는데 국내선 84만 명, 국제선 3만 명이었다. 1985년에는 200만 명의 여객이 이용하였고, 그 중 국내선이 190만 명, 국제선이 10만 명에 달하였다. 2000년에는 모두 912만 5,939명이 이용하였으며 국내선 이용객은 879만 3,142명이고 국제선 이용객은 33만 2,797명에 달하였다. 2005년의 이용객은 1,135만 4,925명이었으며 그 가운데 국내선 이용객은 1,074만 9,027명이고 국제선 이용객은 60만 5,898명이었다. 2009년의 이용객은 1,364만 3,366명이었으며, 국내선 이용객은 1,301만 7,275명이고 국제선 이용객은 311만 9,856명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국제선 이용객이 급증한 이유는 2005년에 제주시가 국제자유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외국인 관광객의 유입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화물 수송의 경우 1980년에는 1만 톤이 운항되었는데 대부분이 국내선이었으며, 1985년에는 화물 수송이 5만 톤으로 증가하였다. 2000년에는 32만 633톤의 화물이 처리되었는데, 국내선 화물수송량이 31만 2,986톤에 달하였고 국제선 화물수송량은 7,647톤이었다. 2005년의 화물수송량은 31만 7,839톤이었으며, 국내선 화물수송량이 30만 9,321톤이고 국제선 화물수송량은 8,518톤이었다. 2009년의 화물수송량은 24만 253톤으로 감소하였으며, 국내선 화물수송량은 23만 2,622톤이고 국제선 화물수송량은 7,630톤이다.

참고문헌

『한국항공 30년사』(한국공항주식회사, 1998)
한국공항공사(http://www.airport.co.kr)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