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천 석장승 ( 장승)

목차
관련 정보
주천 석장승
주천 석장승
민간신앙
유적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주천면에 있는 조선시대 에 건립된 장승. 석장승.
이칭
이칭
남원호기리석장승
시도지정문화재
지정기관
전북특별자치도
종목
전북특별자치도 시도민속문화재(1979년 12월 27일 지정)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주천면 호기리 산63번지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주천면에 있는 조선시대 에 건립된 장승. 석장승.
내용

1979년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1기. 흔히 ‘미륵’ 또는 ‘미륵정’이라고 부른다. 높이 270㎝, 둘레 221㎝이며, 제작연대는 조선시대로 추정된다.

얼굴은 신장형(神將形)인데 머리에 패랭이를 썼고, 왕방울눈과 주먹코에 웃는 입을 하고 있으며, 둥근 턱이 힘있게 보인다. 늘어뜨린 오른손에는 여의봉을 쥐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근엄한 느낌을 준다.

이 돌장승은 근처 논에 묻혀 있던 것을 1850년경 김기수라는 주민의 현몽으로 발굴하여 현재의 자리에 세웠다고 한다. 김씨 집안에서는 이 돌장승을 보호하고 매년 칠월칠석날이면 자손들이 모여 제사를 지내온 뒤로 가세가 늘어 남원의 부호가 되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전라북도, 1979)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종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