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어 ()

목차
언어·문자
개념
같은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나 특정한 직장 안에서 사용하는 어휘.
목차
정의
같은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나 특정한 직장 안에서 사용하는 어휘.
내용

한 나라의 언어에 있어서, 어떠한 특정지역을 단위로 해서 쓰이는 말을 방언이라 하고, 같은 방언(또는 지역어)을 사용하는 사람들 가운데에서 같은 직장의 사람들 사이에서나 같은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말을 집단어(集團語, social dialect) 또는 특수어(特殊語)라고 하며, 때로는 사회 계층의 차이에 따라서 달리 사용되는 언어라 하여 위상어(位相語)라고도 한다.

집단어에는 동일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직업집단어, 즉 직업어와 여러 직장 등에서 사용되는 직장어가 있다. 방언을, 동일 지역 안에서 사는 사람들끼리 한 무리라는 의식을 가지게 하고 친밀감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언어라고 한다면, 직업집단어도 똑같은 직종을 가진 사람들끼리 동료의식을 가지게 하고 친밀성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언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어떠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방언과 마찬가지로 되도록 자기가 속하여 있는 직업집단어를 사용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자기가 사용하고 있는 언어가 직업집단어인지도 모르고 사용하기도 한다. 직업어는 그 직업에 종사하는 다른 구성원들과 친해지기 위하여 기억되어야 할 언어다. 따라서, 구성원끼리 친근감을 나타내고 능률을 올리며 즐겁게 집단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자기들끼리만 의미가 통하는 어휘를 사용하는 결과, 다른 집단을 이루고 있는 구성원들과 의사소통이 잘 안 되는 수도 있다.

직업집단어에서는 이러한 결과에 따라서 같은 직업에 종사하는 구성원들 사이에서만 통용되고, 외부인에게는 절대로 통하지 않는 은어(隱語)를 의식적으로 만들어내기도 한다. 방언에는 은어가 없다. 그리고 방언은 언어체계 전부로 이루어지고 있는 데 비하여, 직업집단어에서 발달된 은어는 주로 단어만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특색이다. 즉, 직업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제각기 자기 방언이나 전국 공통어를 사용하면서 단어만을 달리 쓰는 것이다.

직업어와 속어(slang), 은어는 서로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직업어(전문어)는 직업상의 필요로 인하여 생겨나서 분명하고 명료하며 능률적인 것이 특색이며, 속어는 해학성을 띠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특정직장에서 전문적으로 쓰이는 직장어는 은어가 아니고 직업어 또는 전문어인 경우가 많다.

또한, 방언은 제1차적인 언어이고 직업집단어는 제2차적인 언어이므로, 방언은 거의 일생동안 쓰게 되지만, 직업어는 그 직업을 그만두거나 다른 집단에서 생활하게 되면 대개 쓰지 않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현대국어의 직업어에는 상업, 자동차 운수업, 금융업 및 은행, 복식업, 요식업, 기타 여러 직종에 종사하는 구성원들이 사용하는 것들이 발달되어 있다.

참고문헌

『국어의미론』(천시권·김종택, 형설출판사, 1979)
『국어어휘론』(심재기, 집문당, 1982)
『은어·비속어·직업어』(김종훈 외, 집문당, 1985)
「우상인집단의 특수어에 대하여」(장태진, 『동국대학교논문집』 7·8, 1969)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