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민공 노변소의 묘 ( )

목차
관련 정보
청민공 노변소의 묘
청민공 노변소의 묘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창녕군 고암면에 있는 고려후기 문신 노변소의 무덤.
목차
정의
경상남도 창녕군 고암면에 있는 고려후기 문신 노변소의 무덤.
내용

1996년 경상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이 유적은 우천(牛川) 마을 뒤에 있는 소곡서당(경상남도 문화재자료, 2005년 지정)에서 약 300m 떨어진 야산에 위치해 있다. 장방형의 석축묘 1기를 중심으로 묘비(墓碑), 상석(床石)과 좌우의 문석인(文石人)이 배치되어 있다.

비교적 경사가 급한 구릉의 정선부(頂線部)에 위치한 분묘의 지리적 환경은 풍수지리학상의 좌청룡 · 우백호가 뚜렷한 배치상을 보여주고 있다. 봉분은 잘 다듬은 장대석으로 2단의 호석을 설치하고 조성한 전형적인 고려시대의 장방형 석축묘다.

문인석 2점은 화강암을 이용해 만들었다. 얼굴 모습이 독특한데 권위적이라기 보다는 해학적인 느낌을 준다. 좌측의 것은 약간 근엄하고, 우측의 것은 미소를 띠고 있어 대조를 보인다.

노변소의 본관은 장연(長淵)이고, 자는 회문(繪文), 청도 출신이다. 고려 우왕때 한림원학사승지(翰林院學士承旨)를 역임하였다. 태조가 내린 이름이 변소(抃素)이고, 시호는 청민(淸敏)이다. 고려왕조에 대한 절개와 충성심으로 조선왕조의 관직에 나아가지 않고 창녕에서 은둔하였다.

참고문헌

『경상남도문화재대관』-도지정편-(경상남도, 199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범홍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